부여군, 경계선지능아동 지원을 위한 첫발 내디뎌

경계선지능아동 통합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사업설명회 개최

서병배 기자 news@sisatopic.com
2024년 11월 25일(월) 09:14
경계선지능아동 통합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사업설명회
[시사토픽뉴스]부여군은 경계선지능아동 지원체계 마련을 위한 첫걸음으로 ‘경계선지능아동 통합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사업설명회에는 부여교육지원청, 지역아동센터, 다함께돌봄센터, 어린이집 등 아동 관련 관계자와 경계선지능아동에 관심이 있는 주민들이 다양하게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강사로 나선 백현주 교수는 경계선지능아동에 대한 이해와 인식개선 및 전문인력 양성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경계선지능아동은 발달장애 아동과는 다르게 조기 발굴 및 개입이 적절하게 이루어진다면 충분히 개선 가능성이 있다”라면서 지원의 중요성에 대해 역설했다.

이후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는 아동의 낙인 문제에 대해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 것인지 현재 부여군의 사업 추진 현황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부여군은 이번 사업설명회를 시작으로 경계선지능아동을 위한 지원사업을 체계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부여군 경계선지능아동 지원에 관한 조례’도 제정하여 법적 기반도 마련했다.
앞으로 ▲검사비 지원 ▲전문 강사 양성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 경계선지능아동을 위한 사업을 순차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부여군 관계자는 “관련 전문가, 기관,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경계선지능아동의 권리와 복지 향상을 위한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계선지능인은 ‘느린학습자’라고도 표현하는데 일반적으로 지능지수(IQ)가 71에서 84 사이에 있어 인지·생활 능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사람을 말한다.

지능지수가 지적장애에는 해당하지 않지만 또래보다 인지·생활·학습 등의 능력이 상대적으로 낮아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회적 지원도 전무하여 최근 복지사각지대로 대두되고 있다.
서병배 기자 news@sisatopic.com
이 기사는 시사토픽뉴스 홈페이지(sisatopic.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sisatopic.com/article.php?aid=153567494276
프린트 시간 : 2024년 11월 25일 15:4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