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 백석2동 치매안심마을 ‘뇌튼튼 몸튼튼교실’성황리 종료 신체운동과 사회활동 통한 인지 개선 및 정서 치유 도모 서병배 기자 news@sisatopic.com |
2024년 11월 25일(월) 13:42 |
백석2동‘뇌튼튼 몸튼튼교실’수업 |
백석2동은 2020년 치매환자와 그의 가족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친화적인 환경 조성을 위한 치매안심마을인‘기억이 샘솟는 마을’로 지정됐다.
‘뇌튼튼 몸튼튼교실’은 운동치료 전문 강사의 수업과 다양한 어르신들과의 사회적 만남 및 소통을 통해 인지기능을 향상시키고 심리적 안정과 우울감 감소 등의 다양한 효과를 유도하는 치매예방효과가 있는 체조 수업이다.
수업은 고양시 흰돌종합사회복지관에서 에그셰이크 뇌체조, 리듬스틱 음악활동, 소고 체조, 컵 난타, 스카프 체조 등의 주제로 진행됐다.
수업을 마친 참여자는 “평소 무표정하고 잘 웃지 않았었는데 수업하면서 절로 웃음이 나오는 모습에 깜짝 놀라기도 했다. 매주 체조 수업 덕분에 무기력함에서 벗어나 정서 안정과 활기를 찾고 집중력과 기억력도 함께 기를 수 있어 더욱 의미가 깊었다”고 전했다.
보건소 관계자는“대소근육의 신체활력 증진 훈련 및 즐거운 사회적 활동이 인지기능 개선과 심리적 우울감 감소, 긍정적인 삶의 태도 소양에 긍정적인 효과를 준 것으로 보이며, 차후년도에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지역 주민들의 건강한 노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서병배 기자 news@sisatop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