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 문학도시 장흥’ 대한민국 신뢰받는 혁신대상 수상

장흥군, 새로운 브랜드 '노벨 문학도시' 를 통한 지역발전 비전 제시

서병배 기자 news@sisatopic.com
2024년 12월 03일(화) 14:35
‘노벨 문학도시 장흥’ 대한민국 신뢰받는 혁신대상 수상
[시사토픽뉴스]장흥군이 지난 2일 열린 ‘2024 대한민국 신뢰받는 혁신대상’시상식에서 공공혁신 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신뢰받는 혁신대상은 창의적인 혁신과 도전을 통해 국가발전에 기여한 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평가로서, 중앙일보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JTBC가 후원한다.

장흥군은 이번 시상에서 ‘노벨 문학도시 장흥’이라는 새로운 브랜드를 통해 유일하고 독특한 장흥만의 지역발전 비전을 제시한 점이 높게 평가받았다.

장흥군은 대한민국 최초 노벨문학상 수상자 한강 작가의 아버지인 한승원 작가의 고향이며, 이청준·송기숙·이승우 등 현대 문학작가 120여명을 배출한 대한민국 대표 문학도시다.

지난 2008년 정부로부터 전국 최초이자 유일하게 문학관광기행특구로 지정됐다.

이후 한국문학특구포럼 개최, 문학기행프로그램 발굴, 장흥문학상 도입 등 문학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왔다.

올해 10월에는 한강 작가의 노벨 문학상 수상에 맞춰 ‘노벨 문학도시 장흥’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다.

장흥군이 지닌 문학적 강점과 잠재력을 바탕으로 K-문학 중심도시로의 도약 구상을 밝힌 것이다.

이에 따라 ▲장흥 문인 생가 복원(이청준‧한승원‧송기숙‧이승우 등), ▲부녀문학 산책로 개설(한승원 문학산책로 정비), ▲안양 수문~회진구간 해안도로 노벨 문학 산책로 개발, ▲천관산 HUG벨트 일환 노벨 문학공원 조성, ▲노벨 문학 전국 학생 백일장 등 다양한 노벨 문학 컨텐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성 장흥군수는 “장흥에 뿌리를 둔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은 장흥문학 발전의 화룡점정”이라며“장흥을 노벨 문학도시로 브랜딩하여 지역발전을 앞당기겠다”고 말했다.
서병배 기자 news@sisatopic.com
이 기사는 시사토픽뉴스 홈페이지(sisatopic.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sisatopic.com/article.php?aid=153970374810
프린트 시간 : 2024년 12월 05일 11:3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