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보건소, 의료취약지 원격협진사업 우수사례 공모 장관상 표창

의료취약지 원격협진사업 성과공유대회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수상 쾌거

서병배 기자 news@sisatopic.com
2024년 12월 04일(수) 15:24
북구보건소는 4일 서울 더 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2024년도 의료취약지 원격협진사업 성과공유대회’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수상자 단체기념촬영.
[시사토픽뉴스]포항시 북구보건소는 4일 서울 더 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2024년도 의료취약지 원격협진사업 성과공유대회’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의료정책 활성화에 앞장서며 지역 주민들의 체계적인 건강관리 및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여한 바를 인정받아

포항시 북구는 7개의 읍면지역에서 4개 면이 의약분업 예외 지역으로 의료서비스의 불균형으로 주민 불편이 있어왔다. 공중보건의사 인력 감소와 올해 ‘의사 집단행동’으로 공중보건의사 대체 인력 파견으로 의료 공백이 심화되어 1차 보건의료서비스의 위기가 있었다.

이에 지난해 8월부터 시행한 의료취약지 원격협진사업 시스템을 적극 활용해 의약분업 예외 지역인 신광면, 송라면, 기북면을 중심으로 의사 부재로 인한 진료 공백 발생시 보건지소(원격지) 의사와 원격 협진 전담 간호사간 화상 진료로 의료취약지 주민들이 먼 거리를 이동하지 않고도 적시에 진료를 받을 수 있게 돼 빈틈없는 의료안전망을 구축하고 의료 공백 해소 및 진료 연속성을 확보하게 됐다.

포항시 관계자는 “앞으로 의료취약지 원격협진사업을 확대 운영해 건강 취약지역인 원거리 지역 주민들에게 차별 없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병배 기자 news@sisatopic.com
이 기사는 시사토픽뉴스 홈페이지(sisatopic.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sisatopic.com/article.php?aid=154030978994
프린트 시간 : 2024년 12월 05일 11:1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