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치매안심센터, 무료 치매 조기 검진 실시

"기억을 지키는 첫걸음, 치매 조기발견부터 예방까지!"

서병배 기자 news@sisatopic.com
2025년 01월 10일(금) 10:46
강진군보건소
[시사토픽뉴스]강진군 치매안심센터는 치매조기발견 및 적기 치료를 위해 무료 치매 조기검진을 연중 실시하고 있다.

치매는 조기에 발견할 시 치료를 통해 중증 상태로의 진행을 억제하고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질병으로 60세 이상 어르신은 필히 검사하기를 권장하고 있다.

치매조기검진은 1차 인지 선별 검사, 2차 진단 검사(전문의 진료, 신경인지검사), 3차 감별 검사(뇌 영상촬영, 혈액검사) 등 총 3단계로 진행된다.

1차 인지 선별검사와 2차 진단검사(전문의 진료, 신경인지검사)는 치매안심센터에서 무료로 받아 볼 수 있으며, 3차 감별검사는 협약된 의료기관과 연계해 정밀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기준 중위소득 120%이하 일 경우 8만원 한도 내 본인부담금을 보건소가 지원한다

강진군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 치료 관리비 지원 ▲조호 물품제공 ▲치매 노인 실종 예방 서비스(지문 등록·배회 감지기 및 인식표 발급) ▲치매 예방·인지 강화 프로그램(치매 가족 교실·자조 모임·힐링 프로그램 등) ▲치매 환자 쉼터 운영 및 사례 관리 등의 맞춤형 치매관리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한준호 보건소장은 “치매는 조기발견하고 적절히 치료와 관리를 하면 진행속도를 늦을 수 있다."며 " 건강한 노후를 위해 치매 조기 검사를 꼭 받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지난해 강진군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서는 5,051명에게 치매 인지선별검사를 실시했으며 지금까지 총 2,160명의 치매 환자를 등록·관리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강진군 치매안심센터, 치매상담콜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서병배 기자 news@sisatopic.com
이 기사는 시사토픽뉴스 홈페이지(sisatopic.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sisatopic.com/article.php?aid=155339297632
프린트 시간 : 2025년 01월 15일 10:2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