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2025학년도 학교문화예술교육 및 독서·인문교육 강화 계획 발표

“함께 배우고 나누는 예술과 독서로 학생의 성장 지원”

서병배 기자 news@sisatopic.com
2025년 01월 14일(화) 10:37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시사토픽뉴스]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14일 2025학년도 학교문화예술교육과 학교독서인문교육 강화를 위한 주요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학생들에게 협력과 창작의 즐거움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고,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인문교육을 통해 학생 맞춤형 독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2025년 학교문화예술교육은 함께하는 경험을 중심에 두고, 협력형 예술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무대와 전시장에서 자신의 끼와 재능을 발산할 기회를 제공한다.

2025년 7월에 운영하는 ‘강원학생 하모니 페스티벌’은 초등⋅중등 아카펠라, 합창, 오케스트라 분야에서 학생들이 서로의 소리를 맞추며 조화로운 음악을 만들어가는 경험을 무대를 통해 선보인다.

2025년 10월에 운영하는 ‘사제동행교원미술교육연구발표전’은 춘천미술관에서 학생과 교사가 함께 제작한 합동작품, 개인작품을 전시하며 예술적 교류를 촉진한다.

2025년 12월에 운영하는 ‘제4회 강원청소년 180초 영화제’는 초·중·고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주제로 출연, 감독, 편집 등 영화 제작 전 과정을 협업하여 제작한 영화를 상영하며, 협력과 창작의 중요성을 배우는 기회를 제공한다.

2025년 독서·인문교육은 학교 중심의 독서 활동을 강화하고, 학생들의 독서와 인문학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한 맞춤형 환경을 조성한다.

학교 중심의 독서·인문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한 학기 한 권 읽기’ 사업을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 모든 학년을 대상으로 운영하며,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도서를 읽고 토론할 기회를 제공한다.

‘한 학기 한 권 읽기’ 사업과 연계하여 학교의 특색을 반영한 1교 1독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 맞춤형 독서 환경을 조성한다.

‘강원독서토론한마당’과 ‘창작 도서 출판 프로젝트’ 등 학생 참여형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며, 교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연수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이인범 문화체육특수교육과장은 “학교문화예술교육과 독서·인문교육은 학생들의 창의성과 사고력을 키우는 중요한 과정”이라며, “학생들이 예술과 독서를 통해 협력하고 성장하며, 자신만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서병배 기자 news@sisatopic.com
이 기사는 시사토픽뉴스 홈페이지(sisatopic.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sisatopic.com/article.php?aid=155436918903
프린트 시간 : 2025년 01월 15일 14:29: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