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교육청, ‘초등 수업 성장 연수’ 운영 교원 대상 AI 특강, 관심 수업분야 공유 등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
2025. 04. 17(목) 15:45 |
![]() 광주시교육청이 17일 광주 한 컨벤션 홀에서 초등 수업성장인증제 참여 교원 등 2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5 초등 수업성장 연수 및 만남의 날’을 개최했다. / 제공 광주광역시교육청 |
초등 ‘수업성장인증제’는 교사들의 내적 성장을 유도하기 위해 지난 2023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자발적 수업 공개와 수업 참관, 실천 사례 나눔 등 다양한 수업 연구 활동 등의 노력을 교사들이 스스로 인증하며, 수업 전문성을 키우는 방식이다.
제도가 처음 도입된 해에는 441명의 교사가 참여했으며, 지난해 510명, 올해 574명 등 참여 교사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서울대학교 교육심리학과 신종호 교수가 ‘AI시대, 수업으로 성장하는 교사’ 특강을 하고 이어 교사들이 주제별 네트워크를 조직해 교과별 AIDT활용 수업, 수학, 온작품 읽기 등 관심 수업 분야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또 초등 수업성장인증제 내실화를 위한 다양한 수업 성장 지원 프로그램을 협의했다.
시교육청은 수업성장인증제 참여 교원을 지원하기 위해 학기별 강연, 워크숍 등을 주기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또 매월 셋째 주에는 교사성장마루에서 교과·주제별 미니 강연 및 네트워크 모임을 운영한다.
윤용석 교사는 “특강을 통해 AI시대의 교육에 대해 생각하게 됐다”며 “수업성장인증제 활동을 통해 아이들과 수업 속에서 즐겁게 소통하며 성장하는 교사가 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정선 교육감은 “교사의 자발성, 자율성, 공동체성에 기반한 수업 연구 문화가 더욱 활성화되길 바란다”라며 “교원의 수업 성장을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들을 마련해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