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교육연수원, 수업과 평가 역량 함양으로 학력신장 결실 맺는다

개념기반 탐구수업과 서·논술형 평가 문항 개발 역량 강화 연수 실시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2025. 04. 18(금) 12:43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시사토픽뉴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연수원은 초·중등 교원 135명을 대상으로 '개념기반 탐구수업 실행연수' 및 '성취평가제에 발맞춘 서·논술형 문항 개발 역량 강화 직무연수'를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다음달 16일까지 진행되는 이 연수는 개념기반 탐구수업을 통한 수업 혁신으로 교사의 수업 전문성 함양하고, 평가 문항 개발 연수로 체계적인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원화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특히 학생들의 삶과 연계된 깊이 있는 학습 실현과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개념기반 탐구수업 실행연수'는 총 15시간으로 핵심 개념 이해, 과목별 단원 설계 실습 및 전문가 피드백을 포함해 총 4개의 과정으로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교사들이 실제 수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을 활용하여 수업 혁신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성취평가제에 발맞춘 서·논술형 문항 개발 역량 강화 직무연수'는 총 9시간으로 성취 평가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과별 평가 문항 및 채점 기준을 직접 개발하는 실습 위주의 연수로 구성되어 학교 현장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실질적인 평가 역량을 함양한다.

민완성 원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들이 수업 및 평가 전문성을 높이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을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를 바탕으로 학생 개개인의 학력신장과 미래 역량 강화의 결실이 학교 현장에서 풍성하게 맺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이 기사는 시사토픽뉴스 홈페이지(sisatopic.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sisatopic.com/article.php?aid=159441314209
프린트 시간 : 2025년 04월 20일 00:2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