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교원 도전! 열정 성취 인증제 첫 도입! 학생 꿈․학부모 삶․교사 열정 성취...교육공동체 성장과 도전 문화 확산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
2025. 04. 22(화) 10:37 |
![]() 경북교육청, 교원 도전! 열정 성취 인증제 첫 도입! |
이번 인증제는 학생의 ‘꿈 성취 인증제’와 학부모의 ‘삶 성취 인증제’와 함께 교육공동체의 자율적 성장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경북교육청의 핵심 정책 중 하나다. 교원 스스로 수업과 평가에 대해 성찰하고 실천을 기록하는 과정 자체를 ‘도전’으로 인정하며, 이를 통해 전문성과 자긍심을 높이고자 기획됐다.
‘나의 빛나는 열정을 기록하다’라는 슬로건 아래 운영되는 본 인증제는 IB 연수 참여와 수업 아이디어 노트 작성, 수업 설계와 성찰 일지 작성, 수업 공유 등 수업-평가 중심의 실제적인 과제를 수행하고, 성취 정도에 따라 금장과 은장․동장 인증서를 수여한다. 특히 교육감 명의의 인증서를 통해 교원의 노력과 열정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참여 의욕을 북돋울 계획이다.
참가 신청은 오는 30일까지 진행되며, 5월부터 10월까지 6개월 동안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연말에는 성과 나눔회를 열어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제도 운용 방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제도는 시행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교사들은 수업에 대한 고민을 정리하고, 자신만의 수업 자료와 평가 문항을 제작하며, 동료 교사들과 수업을 공유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체계적인 수업 설계와 성찰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연구교사나 선도교사에 도전하는 출발점이자, 교직의 열정과 보람을 다시 느낄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인증제 참가 소감을 전했다.
경북교육청은 앞으로도 현장의 의견을 바탕으로 인증제를 정착․발전시키고, 교원들의 성장을 위한 실질적이고 지속 가능한 지원 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생이 꿈을 이루고, 학부모가 삶의 성취를 경험하며, 교원은 열정으로 성장하는 교육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도전 성취 인증제’를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있다”라며, “교원의 자율성과 실천이 경북교육의 미래를 여는 핵심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