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화장품 안전성 평가 준비 현황 실태조사 실시 체계적인 업계 지원방안 마련 위해 실태조사, 간담회 등 실시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
2025. 04. 29(화) 11:52 |
![]() 식품의약품안전처 |
이번 실태조사는 국내 화장품 업계의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K-화장품 수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한 ‘화장품 안전성 평가제도 도입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아울러, 식약처는 지원사업을 통해 글로벌 규제와 조화한 화장품 안전성 평가 제도 도입(2026년 예정) 및 단계적 시행을 앞두고, ▲평가자료 작성에 관한 맞춤형 컨설팅 제공 ▲평가제도 안내 및 애로사항 청취를 위한 업계 간담회 개최 등 업계 지원을 강화한다.
산·학·연 안전성 평가 전문가, 식약처, 협회 등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하여 화장품 중소수출업체 등을 대상으로 ▲안전성 평가자료 작성 요령 ▲평가자료 검토 ▲평가기술 자문 등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지역 화장품 단체를 대상으로 제도 도입 계획 안내 등 안전성 평가 제도에 대한 산업계의 이해를 돕고 현장 의견 수렴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한다.
참고로, 화장품 안전성 평가 컨설팅 신청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5월 중 (사)대한화장품협회 누리집에서 안내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이번 지원사업이 안전성 평가를 준비하는 업계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을 지속·확대하여 국내 화장품 업체가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계획이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