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건강을 지키는 첫걸음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 신청하세요!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2025. 05. 01(목) 10:38
고성군 건강을 지키는 첫걸음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 신청하세요!
[시사토픽뉴스]고성군은 농작업에 종사하는 여성농업인을 대상으로 무료 특수건강검진 신청을 접수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여성농업인이 겪는 근골격계 질환, 호흡기 질환 등 농작업 관련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당초 검진비의 10%를 본인이 부담해야 했던 부분을 군비를 추가확보하여 전액 무료 전환함으로써, 총 500명의 대상자가 22만 원 상당의 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 있게 됐다.

검진대상은 고성군에 주소를 둔 홀수년도 출생한 51~70세 여성농업인*(25년1월1일 기준, ‘55.1.1.~’74.12.31.기간 출생자 중 홀수년도 출생자)으로 농업경영체 등록이 되어야 신청할 수 있다.

검진병원은 고성읍 소재 ‘강병원’이며, 검진 항목은 농약중독, 근골격계질환, 골절위험도, 심혈관계질환, 폐질환 등 총 5영역 10항목으로 구성된다.

또한 검진 후에는 사후관리 및 예방을 위한 교육과 전문의 상담도 제공된다.

신청은 주소지 읍면사무소에서 가능하며, 선착순 500명 접수로 조기 마감될 수 있으니 서둘러 신청하는 것이 좋다.

한편 여성농업인단체장들은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을 무료로 진행할 수 있도록 추가 예산을 확보해준 고성군에 감사드리고 이런 사업이 앞으로도 꾸준히 이어졌으면 좋겠다”라며, “특수건강검진을 통해 농업 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건강을 지킬 수 있어서 정말 기쁘다”라고 말했다.

김영국 농식품유통과장은 “여성농업인은 농촌의 핵심 인력이지만 건강 관리에서 사각지대에 놓이기 쉽다”라며, “이번 사업은 군의회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추경 예산을 확보함으로써 자부담 없이 무료로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경제적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는 만큼 많은 여성농업인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이 기사는 시사토픽뉴스 홈페이지(sisatopic.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sisatopic.com/article.php?aid=160083629805
프린트 시간 : 2025년 05월 01일 21:4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