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환 시의원 “일회용품 사용량 줄이기 결실” 부산시청 청사 내 ‘다회용 컵 시스템’, ‘텀블러 세척기’ 설치 이끌어내 5월 중, 부산시청 청사 내 ‘다회용 컵 대여·수거·세척 시스템’과 ‘텀블러 세척기’ 설치 앞둬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
2025. 05. 13(화) 11:41 |
![]() 이종환 부산광역시의원 |
이종환 의원이 부산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다회용 컵 대여·수거·세척 시스템’은 부산시청 청사 내 18개 층(8층~26층, 단 12층은 제외) 복도에 5월 중 설치될 예정이다. 다회용 컵 용량은 2종(192ml, 345ml)이며, 비치된 다회용 컵을 직원들이 자유롭게 사용한 후 층별로 설치된 반납함에 두기만 하면, 전문업체가 이를 수거해가 세척한 뒤 다시 재비치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에 따라, 청사 내 각종 회의, 교육 및 내방객 응대 시 다회용 컵을 사용함으로써 일회용 컵 사용량이 획기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텀블러 세척기’는 부산시청 청사 3층 구내식당 내에 5월 중 설치될 예정이다. 이종환 의원이 부산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3월에 개발 완료된 신제품(텀블러 세척기) 초도물량 1대를 부산시가 확보했으며, 이를 직원 이동량이 가장 많은 3층 구내식당 내에 설치하여 운영하게 된다.
이종환 의원은 “지난 3년여간 ▲시의회 상임위원회 질의, ▲행정사무감사, ▲정책간담회 주재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챙기며 부산시에 촉구해온 노력들이 그 결실을 맺은 것이기에 그 의미가 매우 크다.”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일회용품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시책 마련에 앞장섬으로써, 시민들께서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 성과들을 만들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