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 '2025년 해외여행 건강의 날' 행사 개최

여행자 건강 지키는 검역 정책, 현장에서 답을 찾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2025. 05. 13(화) 17:29
질병관리청
[시사토픽뉴스] 질병관리청은 제 13회 검역의날*을 맞아 5월 13일부터 14일까지 이틀간 부산 ‘호메르스 호텔’에서 13개 국립검역소 검역관, 검역콘텐츠 대국민 공모전 수상자 등과 함께하는 '2025년 해외여행 건강의 날'행사를 개최한다.

질병관리청은 검역의 중요성과 뜻을 기리기 위해 2013년부터 검역의 날(5월)을 지정·운영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해외여행 건강의 날로 행사를 개최하면서 여행자 건강 중심 검역 정책 개발을 위한 업무발전세미나, 검역소 사례발표 등을 실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해외감염병의 국내 유입 및 확산 차단에 적극적으로 노력한 검역관, 공항·항만 등 유관기관 직원에게 질병관리청장 표창 54점과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6점을 수여한다.

또한, ‘건강한 해외여행을 위한 검역’을 주제로 실시한 「2025년 검역콘텐츠 대국민 공모전」에서 각 부문별(수기·포스터·영상) 대상을 시상하고, 수상작 발표를 통해 감염병 예방의 중요성을 공유한다.

아울러, 이번 공모전의 전체 수상작들은 ‘여행건강오피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여행건강오피셜은 해외여행과 관련된 감염병·건강 정보를 알기 쉽게 제공하기 위해 제작된 캠페인 누리집으로 최근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홍역 예방을 위한 안내, 검역 단계에서 이용 가능한 서비스 등 다양한 건강여행 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다.

이어진 행사에서는 검역정책 방향과 시범사업 사례 발표, 전문가 종합토론을 진행하며, 검역소 우수사례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진다. 질병관리청은 이를 바탕으로 제도개선과 정책 반영을 추진할 예정이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해외 입출국 최일선에서 여행자 중심의 건강서비스 정책을 지속 개발하여 질병 유입 및 확산을 막는 노력과 함께 국민의 건강을 지키고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이 기사는 시사토픽뉴스 홈페이지(sisatopic.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sisatopic.com/article.php?aid=160572866910
프린트 시간 : 2025년 05월 14일 05:0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