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벼 병해충 공동방제 지원사업 추진

내달 5일까지 주소지 읍‧면사무소 방문 신청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2025. 05. 14(수) 10:24
임실군, 벼 병해충 공동방제 지원사업
[시사토픽뉴스]임실군이 농작물 병해충의 적기 방제를 통한 안정 생산 및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벼 병해충 공동방제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관내 농업인의 방제 노동력 절감 및 단기간 내 동시 방제로 방제 효율을 높이기 위해 시행되는 벼 병해충 공동방제 지원사업은 총사업비 13억 3,800만원으로 추진된다.

대상 면적은 항공방제 4,920ha, 광역방제 80ha, 일반방제 2,400ha로 1, 2차를 합쳐 총 7,400ha 규모로 추진될 예정이다.

공동방제 신청 대상은 임실군에 주소를 둔 벼 재배 농업경영체 등록 농업인이며, 오는 6월 5일까지 주소지 관할 읍‧면사무소에서 신청하면 된다.

공동방제 약제 선정, 방제 시기 등 방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병해충 공동방제 협의회’를 통해 결정된다.

농약안전사용기준에 따라 비의도적 오염 방지를 위해 지역 내 주요 품목인 벼, 고추, 복숭아에 동시 등록된 약제 및 농약 잔류허용기준이 설정된 약제를 우선적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공동방제는 드론 및 광역방제기를 이용해 방제를 대행하는‘항공‧광역방제’와 조생종 재배지와 같이 방제 시기에 차이가 있거나, 개인 방제를 원하는 농가에 약제를 지원하는‘일반방제’로 구분한다.

특히, 광역방제는 2025년에 임실, 오수 일부 지역에서 시범적으로 실시한다.

항공방제와 광역방제, 일반방제 중 두 가지 이상의 동시 신청은 불가하므로, 중복 신청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한다.

군은 벼 병해충 공동방제를 통해 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벼멸구, 혹명나방 등 벼 생육 후기 주요 병해충의 효과적인 방제를 위해 2회 방제를 추진한다.

심 민 군수는“최근 이상기후로 인해 병해충 발생이 증가함에 따라,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농가에서는 공동방제 이후에도 철저한 예찰을 통한 보완 방제를 반드시 해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이 기사는 시사토픽뉴스 홈페이지(sisatopic.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sisatopic.com/article.php?aid=160607497002
프린트 시간 : 2025년 05월 14일 18:2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