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공공데이터 OPEN API 활용 교육 실시 시민과 직원을 위한 과학 행정, 공공데이터로 시작합니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
2025. 05. 14(수) 14:32 |
![]() 군산시, 공공데이터 OPEN API 활용 교육 실시 |
이번 교육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시민을 위한 새로운 행정 서비스 발굴과 내부 직원을 위한 업무 효율성 향상을 목표로 추진됐다.
‘공공데이터 OPEN API’는 정부와 공공기관이 보유한 데이터를 더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표준화한 개발 인터페이스다. 그러나 개념이 생소하고 접근성이 낮아 실제 현장에서는 활용도가 낮은 게 현실이다.
이에 따라 군산시는 직원들이 직접 OPEN API를 이해하고 실무에 접목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을 마련했다.
지난 14일 시청 전산교육장에서 진행된 이번 교육은 먼저 OPEN API의 개념을 소개한 뒤 ▲등기번호 조회 ▲사업자번호 진위여부조회 ▲지역화폐 가맹점 실시간 연동 등 실제 업무에 접목 가능한 실무사례 중심으로 구성됐다.
교육 이후에는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참석자들의 궁금증을 해결해주고, 부서별 적용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앞으로 군산시는 5~7월 중 각 부서 실무자와 면담을 진행한 뒤 업무에 접목 가능한 공공데이터 OPEN API를 발굴하여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개발·배포할 예정이다. 또한 오는 12월 관련 서비스에 대한 시민·직원 만족도 평가도 함께할 계획이다.
군산시 관계자는 “공공데이터는 시민과 직원, 행정을 연결하는 디딤돌이며, 이번 교육을 시작으로 각 부서에서 OPEN AP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라며, “또한 단순 업무는 자동화하고, 시민에게는 더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행정을 실현하겠다.”라고 밝혔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