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서구청소년문화의집 “보드게임으로 만난 선후배, 시소센터 ‘환상의 짝꿍’ 성료” 계수초 6학년과 1학년이 함께한 5주간의 교류… 배움과 나눔, 유대와 적응의 시간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
2025. 05. 16(금) 15:58 |
![]() ‘환상의 짝꿍’ 청소년활동가 위촉장 수여식 |
‘환상의 짝꿍’은, 계수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이 1학년 후배들에게 선배들이 직접 만든 학교 소개 보드게임 ‘우당탕탕 계수마블’을 가르쳐주며, 후배들의 학교 적응을 돕고 선후배 간 따뜻한 교류를 이어가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이 프로그램은 치평동 마을교육공동체(신나는 자연탐험대, 씨앗들의 마을여행)와의 협력으로 운영됐다.
프로그램은 3월 21일부터 4월 18일까지, 매주 금요일마다 총 5회에 걸쳐 진행됐으며, 6학년 2개 반과 1학년 2개 반 학생들이 1:1로 짝꿍을 맺어 계수초 졸업생들이 제작한 ‘계수마블’과 다른 보드게임, 레크리에이션을 함께 즐겼다.
이를 통해 6학년 학생들은 청소년활동가로서 나눔과 봉사의 가치를 경험하고, 1학년 학생들은 선배들과의 유대를 통해 학교에 보다 즐겁게 적응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6학년 김OO 학생은 “신나고 재미있었지만, 설명을 더 잘할 수 있었는데 못해서 아쉽다”고 소감을 밝혔고, 1학년 신OO 학생은 “6학년 언니, 오빠들이 놀아줘서 고맙고 다음에 또 참여하고 싶다”고 전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시소센터는 단순한 교류 활동을 넘어 청소년들이 서로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경험의 장을 마련했다.
앞으로도 시소센터는 지역 학교 및 마을교육공동체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청소년의 주도적 참여를 이끌어내는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우당탕탕 계수마블 보드게임’과 같은 교육과정을 반영한 콘텐츠 개발과 청소년 주도형 활동을 중심으로, 더 많은 청소년들이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시소센터는 광주광역시 서구 치평동에 위치한 청소년문화의집으로, 서구청의 지원을 받아 사단법인 화월주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과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시소센터 및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유선으로 문의하면 된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