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새마을회, 캄보디아 새마을운동 국제협력사업 캄보디아 깐달 주 카오크사치톤리 마을 유치원 교육환경 개선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
2025. 07. 08(화) 14:30 |
![]() 여수시새마을회, 캄보디아 새마을운동 국제협력사업 |
이번 사업은 여수시새마을회의 첫 국제협력 사업으로 개발도상국에 한국의 새마을정신과 지역개발 경험을 공유하고, 현지 주민들이 스스로 마을을 변화시킬 있도록 자립역량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지속 가능한 발전목표 달성과 지구촌 공동번영에 기여하고자 추진됐다.
특히, 캄보디아 농촌개발부와의 공식 업무협약(MOU)을 체결함으로서 양국 간 협력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으며, 향후 3개년간(2025~2027)의 본격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서 지속 가능하고 체계적인 국제협력 기반을 조성했다.
이번 현장사업에서는 유치원 보육‧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전기 가설 및 실링팬 설치, 책상, 의자, 칠판, 교구 등 학습 기자재 지원을 통해 쾌적한 학습 공간 조성, 위생환경 개선 활동과 주민 대상 공동체 교육 병행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현지 주민들에게 실질적이고 체감 가능한 변화를 제공했다.
이동근 회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캄보디아 현지 아이들과 주민들이 실제로 필요로 하는 부분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뜻깊은 기회였다”며,“앞으로도 새마을정신을 바탕으로 글로벌 공동체 발전에 기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활동에는 여수시새마을회 임원진을 비롯해 전라남도새마을회, 대학새마을동아리 등 27명이 참여하여 현지 주민들과의 협력을 통해 상호 신뢰를 쌓고 지속 가능한 공동체 발전의 기반을 마련했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