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의회 전혜연 의원, 장애ㆍ비장애 어린이, 그리고 임산부를 위한 책임이 담긴 조례 발의

어린이공원ㆍ어린이놀이터, 임산부 지원 조례 제정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2025. 10. 28(화) 12:44
남양주시의회 전혜연 의원, 장애ㆍ비장애 어린이, 그리고 임산부를 위한 책임이 담긴 조례 발의
[시사토픽뉴스]남양주시의회 전혜연 의원(국민의힘)은 제315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시민 생활과 밀접한 '남양주시 어린이공원·어린이놀이터 조성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과 '남양주시 임산부 건강관리 지원 및 배려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 발의해 모두 최종 의결시켰다.

'어린이공원·어린이놀이터 조성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제정

전혜연 의원이 대표발의한 '남양주시 어린이공원·어린이놀이터 조성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은 어린이공원과 놀이터의 효율적 관리체계 구축과 함께 장애·비장애 아동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통합놀이터 조성을 규정하고 있다.

조례에는 ▲어린이놀이터 조성·관리계획 수립 ▲안전 및 위생점검 기준 마련 ▲행위 제한 및 지도·감독 ▲자원봉사활동 등 운영체계가 포함됐다.

또한 ‘통합놀이터 설치’ 규정을 통해 모든 어린이가 함께 뛰놀 수 있는 포용적 놀이 환경을 조성, 아동의 정서 발달과 사회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임산부 건강관리 지원 및 배려에 관한 조례' 제정

전혜연 의원이 대표발의한 '남양주시 임산부 건강관리 지원 및 배려에 관한 조례안'은 임산부의 건강권 보장과 출산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한 제도적 근거를 마련했다.

조례는 ▲임산부 민원처리 우선창구 운영 ▲산전·산후 건강관리 및 우울증 예방 ▲임산부 가사돌봄서비스 지원 ▲위기임산부 지원 ▲교육 및 홍보 ▲공공시설 이용료 감면 등 임산부를 위한 실질적 지원 내용을 담고 있으며, 출산에 대한 사회적 책임 의식 고취와 시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평가된다.

전혜연 의원은 “장애·비장애 어린이들이 편견없이 뛰놀 수 있으려면 놀이환경부터 모든 아이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조성해야한다. 또한 저출산을 극복하려면 아이 낳기 좋고,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이 조성되어야하는데 임산부를 지원하고 배려하는 분위기 조성이 첫 걸음이 될 것. 어린이와 임산부를 위한 조례 제정은 시민의 일상과 밀접한 복지정책의 토대”라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시민의 일상에 직접 닿는 정책과 조례를 통해 더 안전하고 따뜻한 남양주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이 기사는 시사토픽뉴스 홈페이지(sisatopic.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sisatopic.com/article.php?aid=168439199326
프린트 시간 : 2025년 10월 29일 03:3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