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전국 확산 속 청정 유지 총력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2025. 11. 24(월) 10:23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차단방역' 안내 현수막
[시사토픽뉴스]서귀포시는 최근 내륙 가금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5건 연이어 발생하고, 겨울철 철새 유입 증가와 함께 야생조류 항원 검출이 확산되는 등 전염병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청정지역 유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겨울철 철새 이동이 본격화되면서 서귀포시는 가금농장·축산시설·철새도래지 등 방역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감시 범위를 확대하고, 외부에서 병원체가 유입될 가능성에 대비해 차단방역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차량·사람 출입 통제, 농장 내·외부 소독, 축산시설 점검 등 현장 중심의 예방조치를 확대해 병원체 지역 유입을 사전 차단 중이다.

농장단위 위험요인 차단을 위해 중점 추진되는 강화 방역조치로, 가금농가는 ▲축사 부출입구 폐쇄 ▲방사사육 금지 ▲소규모 농가 수매·도태 등을 통해 취약요인을 개선하도록 하고, 농장 출입차량은 ▲거점소독센터 소독 후 농장 2단계 소독을 이행하며, ▲입식·출하 시 정밀검사 후 이동승인서를 발급받아 농장 간 전파를 최소화하도록 하고 있다.

가금농장 종사자는 ▲산란율·폐사율 점검 ▲축사 전용장화 착용 ▲농장 내·외부 소독 ▲철새도래지 출입 금지 등 기본 방역 수칙을 준수해 농장 내부로의 감염 요인을 차단하도록 지도·홍보한다.

문혁 서귀포시 청정축산과장은 “최근 고병원성 AI 발생 위험이 높아진 만큼 농가와 행정이 함께 방역조치를 철저히 이행해야 청정지역을 지킬 수 있다”며 강화된 방역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이 기사는 시사토픽뉴스 홈페이지(sisatopic.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sisatopic.com/article.php?aid=169748370488
프린트 시간 : 2025년 11월 25일 04:59: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