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동부노인복지관 미술교실 작품전 '제1회 어반 수채화 전시회' 개최

삶의 활력 되찾은 14인의 이야기, 남원아트센터에서 열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2025. 12. 11(목) 11:16
남원동부노인복지관 미술교실 작품전 '제1회 어반 수채화 전시회'
[시사토픽뉴스]남원시가 직영으로 운영하는 남원동부노인복지관 미술교실에서 꾸준히 활동해 온 어르신들은 김영란 강사와 함께 한 해 동안 완성한 작품들을 모아 첫 번째 작품 전시회인 '제1회 어반 수채화 전시회: 수채화 향기'를 마련해 2025년 12월 9일부터 15일까지 남원아트센터에서 선보이고 있다.

전시는 복지관 미술교실에 참여하며 작품을 완성한 14명의 어르신 작품으로 구성됐다. 어르신들은 평범한 일상을 담은 풍경들을 수채화 특유의 맑고 투명한 색감으로 표현해 관람객들에게 따뜻한 정서를 전달하고 있다.

또한 건물, 거리, 상점 등 주변의 소박한 풍경을 현장에서 직접 스케치하고 채색하는 어반 수채화 기법을 활용하여 남원 지역의 정감 있는 모습을 생동감 있게 담아낸 점도 눈길을 끈다.

미술교실 김영란 강사는 “어르신들이 수채화를 통해 잠재된 예술 감각을 발휘하고 삶의 활력을 되찾는 모습을 보며 큰 보람을 느꼈다”며 “이번 전시가 어르신들의 열정과 성과를 지역 주민들과 나누는 뜻깊은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전시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처음에는 그림이 낯설었지만, 완성된 작품이 전시장에 걸린 모습을 보니 눈물이 날 정도로 감격스러웠다”며 “새로운 도전을 통해 제 인생의 또 다른 즐거움을 찾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 다른 어르신은 “젊을 때 못했던 취미를 이제라도 할 수 있어 행복하다. 제 그림을 시민들과 나눌 수 있어 뿌듯하다”고 말했다.

통합돌봄과 권혜정 과장은 “예술 활동은 노년기의 정서 안정과 자존감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이번 전시를 계기로 어르신들의 문화예술 참여가 더욱 활성화되고, 지역사회와의 소통도 한층 넓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노년사회화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들이 직접 성장한 결과물을 지역사회와 나누는 자리이며, 문화예술 활동과 복지서비스가 자연스럽게 결합된 의미 있는 시도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이 기사는 시사토픽뉴스 홈페이지(sisatopic.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sisatopic.com/article.php?aid=170614438630
프린트 시간 : 2025년 12월 13일 07:46: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