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 동절기 방역취약시설 대상 맞춤 방역 실시

방역취약시설 137개소 대상 유충 서식지 조사·유충구제제 투여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2026. 01. 11(일) 10:26
동절기 모기 유충 선제 차단을 위한 유충구제제 투여 작업을 하고 있다.
[시사토픽뉴스]구로구가 겨울철에도 서식 가능한 모기 유충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동절기 모기 유충 서식지 조사 및 유충구제제 투여’ 사업을 실시한다.

이번 사업은 기후변화로 모기 서식지가 다양해지고 모기 발생 시기가 앞당겨짐에 따라 취약지와 민원 발생 지역을 중심으로 방역을 강화하고 모기 유충 단계에서 개체 수를 줄이기 위한 선제적 방역 활동이다.

구는 구립경로당 54개소, 사회복지시설 35개소, 공중화장실 48개소 등 방역취약시설 137개소를 대상으로 오는 30일까지 방제작업을 진행한다.

해당 기간 동안 시설 내·외부를 중심으로 모기 유충 서식지 조사를 실시하고, 웅덩이 및 인공용기 등 고인물 제거와 함께 유충구제제를 투여할 예정이다.

특히 대상 기관 관리자에게는 유충구제제의 사용처와 올바른 사용 방법에 대한 교육도 병행해 자율적이고 지속적인 방역관리가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겨울철 모기로 불편을 느끼는 구로구민은 ‘겨울철 모기 방역 신고센터’를 통해 유선으로 신고하거나, 구로구보건소로 방문해 접수할 수 있다.

구는 모기 유충 한 마리를 제거하면 성충 약 500마리를 박멸하는 효과가 있는 만큼 이번 동절기 유충 구제 활동을 통해 향후 모기 개체 수 감소와 감염병 예방에 실질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로구 관계자는 “겨울철에도 방심할 수 없는 모기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체계적인 방역 활동을 통해 구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건강한 도시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이 기사는 시사토픽뉴스 홈페이지(sisatopic.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sisatopic.com/article.php?aid=171740722589
프린트 시간 : 2026년 01월 12일 06:2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