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빛가람건강생활지원센터, '신체활동 프로그램 1기' 개강

요가 교실, 기공체조 교실, 라인댄스, 줌바댄스 등 본격 운영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2026. 01. 22(목) 11:41
나주시 빛가람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역 주민의 신체활동 증진과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해 신체활동 프로그램 1기를 본격 운영하고 있다. 사진은 라인댄스-‘건강한 나! 빛나 주! 운동 교실’.(사진 제공-나주시)
[시사토픽뉴스]전라남도 나주시 빛가람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역 주민의 신체활동 증진과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해 지난 19일부터 2026년 신체활동 프로그램 1기를 본격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요가 교실, 기공 체조 교실, 라인댄스, 줌바댄스 등 다양한 운동 종목으로 구성됐으며, 오는 4월까지 15주간 주기적으로 운영된다.

나이와 성별, 체력 수준과 관계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맞춤형으로 구성해 주민들이 부담 없이 운동을 시작하고 꾸준히 실천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프로그램의 주요 목적은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통해 비만과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스트레스 해소와 우울감 완화 등 정신적 건강 증진을 도모하는 데 있다.

특히 겨울철 활동량 감소로 인한 체력 저하와 건강 악화를 예방하고 운동을 일상 속 습관으로 정착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운영하고 있다.

참여자들은 프로그램 시작 전 콜레스테롤 검사, 체성분 분석, 혈압 측정, 기초체력 검사 등을 통해 개인별 건강 상태를 종합적으로 확인하며 프로그램 종료 후 사후 검사를 통해 신체 변화와 건강 개선 효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참여자 스스로 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인 운동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세부 프로그램으로는 ‘비만 예방 S라인 요가’가 호흡과 스트레칭, 근력 운동을 중심으로 신체 유연성 향상과 체형 관리, 심신 안정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4060 심신 단련 기공체조’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부드러운 동작과 호흡법을 통해 기혈 순환 촉진과 면역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건강한 나, 빛나 주 라인댄스’와 ‘다 함께 어울림 줌바댄스’는 경쾌한 음악에 맞춰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으로 전신 체력 및 근력 향상은 물론 사회적 교류와 활력 증진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주민들은 “혼자서는 운동을 꾸준히 이어가기 어려웠는데 정기적인 프로그램 덕분에 자연스럽게 운동이 생활화됐다”며 “운동을 하면서 이웃과 교류할 수 있어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해지는 느낌이다”고 높은 만족감을 표했다.

빛가람건강생활지원센터 관계자는 “이번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주민들의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과 만성질환 예방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 특성과 주민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빛가람건강생활지원센터는 신체활동 프로그램 외에도 건강 상담, 영양 교육, 만성질환 관리 등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확대 운영하며 지역 주민의 전반적인 건강 수준 향상과 건강한 지역사회 조성에 힘쓸 계획이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이 기사는 시사토픽뉴스 홈페이지(sisatopic.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sisatopic.com/article.php?aid=172193638381
프린트 시간 : 2026년 01월 23일 00: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