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의 가치를 키운다" 담양군, 현장 맞춤형 마을활동가 9인 위촉

주민 주도 마을공동체 활성화 본격 추진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2026. 01. 29(목) 11:05
"마을의 가치를 키운다" 담양군, 현장 맞춤형 마을활동가 9인 위촉
[시사토픽뉴스]담양군이 주민 주도의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현장 맞춤형 마을활동가 9인을 위촉하고 2026년 공동체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군은 지난 27일 담양군 어울림센터에서 ‘2026년 마을활동가 위촉식’을 열고, 공개 모집과 면접 심사를 거쳐 선발된 활동가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이번 선발은 자격 요건 완화를 통해 다양한 실무 경험과 현장 역량을 갖춘 인재들이 참여한 것이 특징이다.

위촉된 활동가들은 향후 1년간 관내 12개 읍·면을 대상으로 신규 마을공동체 발굴, 공모사업 컨설팅, 회계·정산 지원, 주민자치회 활동 지원, 마을 영상 제작 등 마을 운영 전반에 대한 전문적인 현장 지원을 맡게 된다.

특히 올해는 전라남도 생활임금을 반영한 활동 수당 현실화와 정산 지원 수당 신설 등 처우 개선이 이뤄져, 보다 안정적이고 책임 있는 마을공동체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위촉식에 참석한 활동가들은 행정과 주민을 잇는 가교로서 마을의 고유한 자원을 발굴하고, 주민 스스로 마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조력자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양순애 담양군풀뿌리공동체지원센터장은 “마을활동가는 주민 곁에서 공동체의 가능성을 키워가는 핵심 주체”라며, “활동가들이 현장에서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과 네트워크 지원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담양군풀뿌리공동체지원센터는 마을공동체 활성화와 주민자치 기반 강화를 위해 사회적경제 육성, 농촌협약 사업 등 다양한 농촌 활성화 정책을 현장에서 지원하는 중간지원조직이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이 기사는 시사토픽뉴스 홈페이지(sisatopic.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sisatopic.com/article.php?aid=172489425985
프린트 시간 : 2026년 01월 30일 04:14: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