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관광도시 이미지 제고' 분야별 점검 착수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2026. 01. 30(금) 10:53
서귀포 관광도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분야별 점검회의
[시사토픽뉴스]서귀포시는 최근 관광객이 증가함에 따라 ‘관광도시 이미지 향상’을 위해, 서비스(친절·위생)·교통·환경 등 분야별 관광수용태세를 종합 점검하고 개선에 나선다.

관광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분야의 현황을 객관적으로 진단해 문제점을 도출하고, 민·관 협업을 통해 개선 과제를 추진하는‘민·관 합동 분야별 관광수용태세 확립’ 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 계획은 관광진흥과가 총괄하고, 경제‧위생‧교통 등 관련 부서가 분야별 과제를 수행하며 민간단체가 같이 참여한다. 추진은 (1단계) 현황 분석, (2단계) 과제 선정, (3단계) 관련 단체 협업체계 구축 순으로 진행된다.

이를 위해 서귀포시는 1월 29일 김원칠 서귀포시 부시장 주재로 ‘서귀포 관광도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분야별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서는 ▲관광사업장 및 축제장‘친절‧안전‧위생‧적정가격’ ▲대중교통 서비스 품질 개선 ▲착한가격업소‧모범음식점 신규 발굴 확대 ▲공영관광지 인프라 현대화 및 고품격 서비스 구현 ▲생활폐기물 배출‧수거 맞춤형 관리 등 분야별 개선과제를 공유하고, 향후 추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서귀포시는 3월에 민·관 합동 친절교육과 캠페인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캠페인은 사업체의 자발적 서비스 개선 참여를 유도하는 취지로, 친절 고객응대 및 서비스 개선, 적정 가격 책정, 위생 관리 강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캠페인은 서귀포시관광협의회, 외식업협회·숙박업협회·상가연합회·택시운송조합 등 민간단체와 관련 부서가 협업해 추진할 방침이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분야별 개선과제 추진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정기적인 공유회의를 통해 추진력을 높이겠다”라며, “현장에서 체감되는 불편 요인을 선제적으로 점검하고 민·관이 함께 개선과제를 실행해 서귀포 관광의 신뢰와 만족도를 높이겠다”라고 밝혔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이 기사는 시사토픽뉴스 홈페이지(sisatopic.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sisatopic.com/article.php?aid=172541788243
프린트 시간 : 2026년 01월 30일 16:2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