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교육지원청, ‘살기 좋은 제주시 교사용 지도서’ 장학자료 발간

지역 특색 맞춤 교육자료로 미래 인재 키운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2026. 02. 19(목) 10:16
‘살기 좋은 제주시 교사용 지도서’ 장학자료
[시사토픽뉴스]제주시교육지원청은 19일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보완교재인 ‘살기 좋은 제주시’를 수업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교사용 지도서를 개발해 이달 중 학교 현장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지도서는 ‘제주를 깊이 이해하는 것이 곧 아이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핵심 가치’라는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현장 교사들의 요구를 반영해 지역 특색을 살린 사회과 교육과정이 교실에서 내실 있게 운영되도록 지원하기 위해 제작됐다.

지도서는 교육과정 재구성부터 교수·학습 활동, 평가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담고 차시별 수업 아이디어와 활동 자료를 수록했으며 인공지능(AI) 디지털 도구와 영상 자료 활용 방안도 제시해 수업의 확장성을 높였다.

특히 이번 자료는 제주시 동 지역을 비롯해 애월읍, 한림읍, 한경면, 조천읍, 구좌읍, 우도면, 추자도 등 제주시 전역의 특성을 고루 반영해 구성됐으며 학생들이 자신이 사는 지역의 자연환경과 생활 모습을 이해하고 지역에 대한 애향심을 자연스럽게 기를 수 있도록 돕는 데 의미가 있다.

제주시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이번 지도서가 교실 수업의 질을 높이고 사회과 지역화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을 다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특색에 맞는 자료 개발과 제주이해교육 자료 연계를 통해 현장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이 기사는 시사토픽뉴스 홈페이지(sisatopic.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sisatopic.com/article.php?aid=173348049067
프린트 시간 : 2026년 02월 19일 14: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