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치매안심센터, '실종예방 프로젝트' 운영

배회 대처 교육∙상황극∙모의훈련으로 치매 노인 실종 예방 강화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2025. 08. 29(금) 10:21
김천시치매안심센터, 「실종예방 프로젝트」 운영
[시사토픽뉴스] 김천시치매안심센터는 8월 28일 오전, 개령면 황계1리 경로당 일대에서 치매 노인 실종을 예방하기 위한'실종예방 프로젝트'를 운영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치매 어르신의 실종을 사전에 예방하고, 발생 시 신속히 대처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실종예방 교육 ▲배회 대처 상황극 ▲실제 상황을 가정한 모의훈련 등으로 진행됐다.

실종예방 프로젝트는 치매파트너플러스 ‘위드실버봉사단’의 식전 공연으로 흥겨운 분위기 속에 시작됐으며, 김천경찰서, 개령면 행정복지센터, 김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 경북도립김천노인전문요양병원, 김천시 가족센터, 경상북도서부노인보호전문기관 등 유관기관이 마련한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현장을 더욱 풍성하게 했다.

이번 행사에는 지역 주민 100여 명이 참여해 지역사회 치매 안전망 구축과 강화에 힘을 보탰다.

특히 치매안심센터 직원과 경찰, 유관기관 종사자가 직접 상황극에 참여해 배회 상황을 실감 나게 재현하고, 주민들이 직접 배회자가 되어 보는 등 모의훈련에 직접 참여하면서 실종 상황에 어떻게 신고하고 대처해야 하는지 자연스럽게 익히는 기회가 됐다.

모의훈련에 참여한 황계1리 주민 김○○ 어르신은 “훈련을 직접 해보니 실종 상황이 남의 일이 아니라는 걸 느꼈다.”라며, “앞으로 주변 어르신들을 더 세심하게 살펴야겠다고 생각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김천시 황훈정 보건소장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치매 노인 실종 예방과 조기 발견을 위한 지역사회 협력 체계가 더욱 강화됐다.”라며, “앞으로도 치매 환자와 가족이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는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이 기사는 시사토픽뉴스 홈페이지(sisatopic.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sisatopic.com/article.php?aid=165671437825
프린트 시간 : 2025년 08월 29일 23: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