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앞에서 건강을 챙기세요! 서초구, '2025년 하반기 찾아가는 보건소 건강체험관' 운영 건강검진존, 건강생활존, 서초아이존, 서초협업존 4가지 테마로 구성된 총 30개 체험부스 운영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
2025. 09. 14(일) 15:11 |
![]() 10일 방배3동 방배그랑자이아파트에서 진행된 ‘찾아가는 보건소 건강체험관’에서 전성수 서초구청장이 주민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찾아가는 보건소 건강체험관’은 지역 주민들의 자발적인 건강생활 실천을 독려하고 건강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민들이 자주 찾는 공원, 아파트 단지 등의 생활공간을 직접 방문해 서초구민은 물론 지역 내 직장인, 어린이집 아동 등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맞춤형 건강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하반기 건강체험관은 △건강검진존, △건강생활존, △서초아이존, △서초협업존의 4가지 테마로 구성된 총 30개의 체험형 건강부스로 운영된다. 먼저, 건강검진존에서는 결핵 검사, 골밀도 검사, 대사증후군 상담 등 기초 건강체크 및 검진서비스를 제공한다. 건강생활존에서는 어르신 체력측정, 건강한 식생활 교육, 금연·음주 예방교육 등 다양한 주제의 건강상담과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 서초아이존은 감염병 예방 어린이 손씻기 교육, 어린이 구강건강관리 교육 등 아동 중심의 건강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동부터 어르신까지 세대별 맞춤형 체험이 가능하다.
특히 올해는 처음으로 서초협업존도 운영한다. 대한결핵협회, 국민건강보험공단 서초지사, 서초구치매안심센터 등 6개 보건·의료 유관기관이 참여해 서초구 보건소와 함께 ‘바퀴달린 서초 우산과 칼’, ‘바퀴달린 가드닝’ 등 생활밀착형 협업 부스를 함께 운영하여 지역사회 전체가 참여하는 건강 네트워크를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구는 지난 6월 상반기에 건강체험관 2회 운영을 통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으며, 하반기 운영은 총 8회 진행될 예정이다. △9월 10일 방배3동 방배그랑자이아파트에서 건강체험관을 운영한 데 이어 △9월 16일 방배2동 햇님어린이공원 △9월 23일 반포1동 숭신교회 △9월 30일 서초3동 서초센트럴아이파크아파트 △10월 14일 반포3동 반원어린이공원 △10월 21일 양재2동 양재근린공원 △10월 30일 서초2동 서초무지개어린이공원 △11월 5일 양재1동 섬들근린공원까지 순차적으로 운영된다.
운영 시간은 오전 8시 30분부터 낮 12시 30분까지이며 접수는 낮 12시에 마감된다. 사전예약 없이 누구나 현장에서 무료로 건강검진과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초구 보건소 건강관리과로 문의하면 된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찾아가는 보건소 건강체험관’은 주민들이 일상 속에서 손쉽게 건강을 점검하고 전문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생활밀착형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건강도시 서초’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