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임석 광주광역시의원 “국민의힘 소속 국회의원 광주명예시민증 박탈해야”
검색 입력폼
정치

서임석 광주광역시의원 “국민의힘 소속 국회의원 광주명예시민증 박탈해야”

서임석 의원, "국민의힘 주호영, 성일종, 김소희는 윤석열 탄핵표결 불참으로 내란죄에 공조한 것으로 간주하여 광주 명예시민증을 취소하여야 한다." 주장!

서임석 광주광역시의원 “국민의힘 소속 국회의원 광주명예시민증 박탈해야”
[시사토픽뉴스]2024년 12월 9일 더불어민주당 서임석 의원(남구1)은 광주광역시와의 예산심의 과정에서 명예시민증 수여된 분들 중 국민의힘 현직 의원이 있는 문제를 제기하며, 고광완 부시장에게 질의 했다.

서 의원은 "윤석열 탄핵표결 불참으로 내란죄에 공조한 정당과 그 해당의원에 대해 광주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행위를 했으니 박탈하라!" 라고 주장했다.

이에, 부시장을 포함한 광주 시청 집행부는 국민의힘 국회의원인 주호영, 성일종, 김소희 명예시민증 박탈에 대해 검토된 바 없으며, 제안에 대해 검토해봐야 할 사안이라고 소극적 자세로 일관하는 답변을 이어나갔다.

광주 명예시민증은 [광주광역시 명예시민증 수여 및 명예시장 추대 조례]에 근거하여, 광주시정에 특히 공로가 많은 내·외국인에 대하여 수여하고, 추대한다.

그 예우로는

① 명예시민 및 명예시장에 대하여는 광주광역시민에 준하여 행정상 혜택을 부여

② 명예시민과 명예시장에게는 시정관련 위원회의 위원으로 위촉하거나 시 주관 행사에 참여하게 하는 등 시정 참여 기회를 부여

③ 명예시민과 명예시장에게는 시에서 운영하는 공공시설의 이용료를 면제할 수 있다. 이 경우 동반하는 한 명을 포함한다.

④ 시를 방문하려는 명예시민 또는 명예시장이 미리 요청할 경우, 동반하는 한 명을 포함하여 내방 동안에 이동 및 숙박의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등이 있다.

한편, 조례에 따르면, 명예시민증을 받은 사람 및 명예시장으로 추대 받은 사람이 취지에 위반되는 행위를 했을 때에는 위원회의 심의와 시의회의 동의를 받아 이를 취소 할 수 있다
서병배 기자 news@sisatopic.com
정치 주요뉴스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