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보건소, 시니어 건강리더와 함께하는 경주시 건강동아리 큰 호응
검색 입력폼
김제시

경주시보건소, 시니어 건강리더와 함께하는 경주시 건강동아리 큰 호응

경주시보건소, 지역 어르신 건강자립 위한 주민 참여 확대

경주시, 시니어 건강리더가 진행하는 영양체험 프로그램
[시사토픽뉴스]경주시보건소가 추진 중인 ‘위드케어, 경주 프로젝트’가 지역사회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한 주민참여형 건강돌봄 모델로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이 프로젝트의 핵심 과제 중 하나인 ‘어르신 건강돌봄’은 지역 어르신이 스스로 건강을 관리하고 이웃과 함께 돌봄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활동으로, 그 중심에는 ‘시니어 건강리더’가 있다.

특히, 동아리형 시니어 건강리더들은 지난 5월부터 지역 경로당을 거점으로 건강동아리를 운영하며 어르신을 대상으로 다양한 건강 교육과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건강동아리 프로그램 가운데 가장 인기를 끄는 것은 매월 진행되는 영양체험 프로그램이다.

5월에는 노년기 단백질 섭취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계란김밥 만들기’ 체험을 진행했고, 6월에는 ‘계란샌드위치 만들기’를 통해 매일 계란 섭취의 필요성을 교육했다.

7월에는 천연 재료(단호박, 쑥, 자색고구마 가루)를 활용한 ‘색깔 컵케이크 만들기’ 체험을 진행하며 파이토케미컬(색깔음식이 가진 건강 효능)에 대한 교육을 병행했다.

다양한 색깔로 완성된 컵케이크는 시각적 만족도와 맛 모두 뛰어나 참여 어르신들로부터 높은 만족을 얻었다.

찜통더위 속에서도 프로그램을 준비한 시니어 건강리더들은 “뜨거운 김을 마주하며 힘들 때도 있지만 어르신들이 웃으며 체험에 참여하고 맛있게 드시는 모습을 보면 보람을 느낀다”며, “작은 실천이 어르신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 같아 기쁘다”고 말했다.

진병철 경주시 보건소장은 “위드케어 경주 프로젝트는 어르신들이 주도적으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주민참여형 돌봄 모델”이라며 “앞으로도 시니어 건강리더와 함께 실천 중심의 건강 프로그램을 확대해 건강한 지역사회 돌봄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