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6년 귀농·청년농 정착 지원사업 본격 추진 |
이번 사업은 귀농 초기단계에서 필요한 농업창업 자금과 주거 기반 확보, 영농 여건 개선을 종합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귀농인의 조기 정착과 청년농업인의 안정적인 소득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이를 위해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귀농인 소형농기계 구입 지원사업 ▲귀농인의 집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귀농인의 영농 초기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귀농인 소형 농기계 구입 지원사업과 귀농․귀촌 희망자가 일정 기간 동안 영농기술을 배우고 농촌 체험 후 귀농할 수 있도록 임시 거주지를 조성해 제공하는 귀농인의 집 조성 사업을 신청받고 있다.
또한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은 귀농인의 영농 초기 부담을 덜기 위해 농지 구입, 시설하우스 신축 등 농업창업과 주택 구입·신축에 필요한 자금을 저리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신청 기간은 오는 30일까지이며, 순천시 농업정책과 및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사업별 지원 대상 및 세부 요건 등 자세한 사항은 순천시 홈페이지와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귀농․귀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귀농인과 청년농업인이 농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지원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며, “농업·농촌에서 새로운 삶을 준비하는 예비 귀농인과 청년농업인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귀농․청년농 정착을 위한 ▲귀농인 농지임대료 지원사업 ▲청년농 소득생산기반 확충 지원사업 등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2026.01.13 (화) 14: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