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대학 연계 겨울방학 늘봄 프로그램 운영
  • + 즐겨찾기
  • 2026.02.18 (수) 01:14
  • 한국어 English 中文 日本語 Vietnam
검색 입력폼
교육

경북교육청, 대학 연계 겨울방학 늘봄 프로그램 운영

지역 4개 대학 협력, 방학 집중 프로그램 운영으로 깊이 있는 학습 가능

대학 연계 겨울방학 늘봄 프로그램 운
[시사토픽뉴스]경북교육청은 겨울방학 기간 중 대학 연계 늘봄 프로그램 공모사업을 통해 학생 맞춤형 돌봄․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지난해 8월부터 공모 안내 및 선정 심사 과정을 거쳤으며, 도내 희망하는 초등학교의 신청을 받아 겨울방학 동안 실시하고 있다.

대학의 특성과 전공을 살린 프로그램 선정

이번 대학 연계 늘봄 프로그램은 겨울방학 중 돌봄 공백을 해소하고, 전문성과 창의성을 갖춘 대학 자원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더욱 질 높은 교육과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선정된 11개 프로그램은 융합형, 놀이‧체육, AI, 사회‧정서, 창의‧과학 등 여러 영역의 프로그램들로, 4개 대학(대구보건대학교, 국립경국대학교, 경운대학교, 포항공과대학교)의 특성과 전공 역량을 살려 구성됐다.

이 프로그램은 도내 19개 초등학교에서 총 20학급의 약 40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저학년 눈높이에 맞추고, 미래 역량을 키우는 프로그램 운영

대구보건대의‘입속 탐험대’는 건강한 이 만들기 프로젝트 수업으로, 저학년 눈높이에 맞춘 실습형 수업을 통해 치아의 소중함을 일깨울 수 있게 구성되어 학생들에게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특히 이번 공모사업에 선정된 포항공과대의 메타버스 탐험대, AI 탐험대, AI 무비스튜디오 등 AI 활용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 늘봄 프로그램이 단순 돌봄을 넘어 미래 역량을 키우는 교육 플랫폼으로 확장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2026년, 총 50학급 규모로 방학 중 대학 연계 프로그램도 추진 중

경북교육청은 2026년에도 방학 중 대학 연계 초등 돌봄·교육 프로그램 공모사업을 추진해 총 50학급 규모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방학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또래와 협력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고, 사회성․의사소통 능력․문제해결력 등 전인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경북교육청은 앞으로도 대학과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해 학생 중심의 질 높은 초등 돌봄․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방학 중에도 학생들이 안전하고 의미 있는 배움과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교육 주요뉴스

오늘의 인기기사

광주광역시교육청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