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동구공공급식지원센터 설립·운영

동구
광주광역시 동구공공급식지원센터 설립·운영
먹거리 공공 조달체계 구축으로 먹거리 기본권 보장
  • 입력 : 2021. 09.17(금) 13:57
  • 시사토픽뉴스
동구공공급식지원센터
[시사토픽뉴스]광주 동구가 지역 내, 지역 간 상생을 통한 먹거리 공공 조달체계를 구축하고 먹거리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9월부터 동구공공급식지원센터를 설립·운영한다고 밝혔다.

구는 지난해 9월 ‘광주광역시 동구 공공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소태동에 저온 저장시설을 겸비한 사무실과 운영인력을 채용해 공공급식지원센터 출범을 준비해왔다.

더불어 민관 협치를 통한 센터 운영을 위해 심의위원회·운영위원회 구성을 마무리하고 배송과 공급 협력업체 공개모집 및 공급 농가 선정을 거쳐 이달 초부터 관내 초·중·고등학교에 친환경 농산물 공급을 시작했다.

동구는 앞으로 관내 및 인접 지역과의 연계를 통해 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사회복지시설 등에 안전한 식재료를 공급하는 선순환 먹거리 조달체계를 구축하고 센터가 단체급식의 공공성 확보, 구민의 먹거리 복지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동구는 센터를 플랫폼으로 모든 공공급식 지원 대상의 친환경 식재료 사용과 식생활 교육 프로그램 내실화, 마을밥상 운영, 취약계층의 먹거리 안전체계 구축, 도·농 간 체험교류 프로그램 운영 등 먹거리 종합계획을 수립해 동구민의 먹거리 기본권과 건강권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임택 동구청장은 “센터 출범을 계기로 안전한 식재료 공급과 교육은 물론 먹거리의 소중함과 농업의 생태적 가치를 알려 나갈 것”이라며 “지속가능한 도농상생 공공 조달체계를 구축해 소비자와 생산자가 서로 신뢰하는 사회적 관계 형성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시사토픽뉴스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