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IB 프로그램 수업·평가 전문가 키운다 ‘IB 국제공인 전문강사’양성

교육
경기도교육청, IB 프로그램 수업·평가 전문가 키운다 ‘IB 국제공인 전문강사’양성
IB 프로그램 실천과 공유 과정 세계 각국 코치에게 수시 피드백
  • 입력 : 2023. 05.29(월) 00:18
  • 최준규 기자
경기도교육청, IB 프로그램 수업·평가 전문가 키운다 ‘IB 국제공인 전문강사’양성
[시사토픽뉴스]경기도교육청이 IB 프로그램 운영의 핵심 과제인 IB 전문가 양성과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IB 국제공인 전문강사 연수를 운영한다.

도교육청은 IB 관심학교(25교)의 탐구-실행-성찰 기반의 수업과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해 27일부터 초·중등 교사 70명을 대상으로 서울외국인학교에서 연수를 진행한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교사(초 25명, 중 25명, 고 20명)들은 192명 지원자 가운데 IB 프로그램 이해도, 연수 후 현장 실천 계획 등 심사를 거쳐 선발됐다.

도교육청은 지난 1월부터 IB 본부와 교원 양성 프로그램 개발을 논의했고, 본부 교사 전문성 개발팀과 협력해 내년 2월까지 총 141시간 연수를 운영한다.

연수는 ▲대면 워크숍(5월, 11월, 2024년 1월) ▲실시간 온라인 연수(15시간) ▲IB 전문가 수시 피드백으로 진행한다.

특히 실제 교육 현장에서 실행한 과정과 결과를 온라인 플랫폼에 공유하며 세계 각국의 코치들에게 수시 피드백을 받는 과정이 있어 교사들의 기대가 높다.

첫 대면 워크숍은 개념적 이해를 주제로 ▲교육과정 구성 ▲분류, 표현, 일반화 전략 ▲내재화와 전이 ▲실행 전략탐구 ▲IB 수업 참관 등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연수에 참여한 중학교 과학교사는 “예전부터 IB에 관심을 갖고 스스로 학습하며 전문 역량을 키우는 것에 목말라했는데, IB 프로그램이 도입되고 수업과 평가를 설계하고 운영하는 연수가 있어 지원했다”라며 “함께 연수받고 토론하며 실제 적용하는 아이디어가 생겨서 좋았고, 같은 학교에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과 교사가 공동 성장할 수 있으면 더 좋을 것 같다”고 말하며 진지하고 열정적인 연수 분위기를 표현했다.

도교육청 조영민 미래교육담당관은 “IB 프로그램에 대한 선생님들의 뜨거운 관심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라며 “전문강사로 활동하며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수업과 평가를 확산해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키우는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해 원격콘텐츠를 개발하여 2,500여 명의 교사가 연수에 참여하고 있으며, 대학과 연계한 IB 전문가 양성 연수를 준비 중이다.
최준규 기자
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