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토종농산물 ‘맛의 방주’ 등재 및 국제슬로푸드 총회 유치 추진
검색 입력폼
여수

여수시, 토종농산물 ‘맛의 방주’ 등재 및 국제슬로푸드 총회 유치 추진

토종홍갓·방풍·해풍쑥 등 후보 발굴…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연계해 총회 유치도 추진

돌산 토종홍갓
[시사토픽뉴스]여수시는 지역 토종농산물과 전통 음식문화를 보존하고 세계에 널리 알리기 위해 ‘맛의 방주’ 등재 작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맛의 방주’는 1986년 설립된 국제슬로푸드협회가 운영하는 전통 식문화 보존 프로젝트로 특정 지역에서 전통 방식으로 생산되며 사라질 위기에 처한 식재료와 음식을 보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는 지역 대표 농산물인 돌산 토종홍갓, 남면 방풍, 거문도 해풍쑥 등과 함께 전통 음식 문화를 ‘맛의 방주’ 후보로 발굴해 국제슬로푸드협회에 등재 신청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체계적인 조사와 연구를 진행 중이며 2026여수세계섬박람회와 연계해 ‘국제슬로푸드 총회’ 유치도 추진하고 있다.

여수시의회도 이러한 움직임에 동참해 ‘국제슬로푸드 총회 유치지원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제1차 간담회를 여는 등 제도적 뒷받침에 나서며 등재 추진과 총회 유치에 힘을 보태고 있다.

시 관계자는 “국제슬로푸드 총회가 여수에서 개최될 경우 세계 각국의 방문객이 함께하는 교류의 장이 열려 지역 문화와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여수만의 전통 식문화를 지키고 세계에 알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여수 주요뉴스

오늘의 인기기사

여수시장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