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질서 대격변 속 국제 정세를 읽다” 제5회 시흥 리더스아카데미 7주 여정 마무리 |
시흥 리더스 아카데미는 2021년 시작된 시흥시 대표 인문학 프로그램으로, 시흥시와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이 공동 운영한다. 매년 상반기에는 ‘시흥시민평화학교’, 하반기에는 ‘시흥 리더스 아카데미’가 개설돼 올해로 5년째 이어지고 있다.
10월 16일부터 11월 27일까지 총 7회에 걸쳐 진행된 이번 아카데미는 미국 트럼프 대통령 집권 2기와 함께 세계질서의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는 현대사회를 주제로 삼았다. 중동과 이스라엘, 미국과 유럽, 중국과 일본 등 주요 국제무대를 중심으로 재편되는 국제질서의 변화를 다뤄, 학습자들이 더 넓은 시각으로 세계 무대를 바라볼 수 있게 하는 내용을 다뤘다.
강의는 100분간의 강연과 20분간의 질의응답으로 구성됐으며, 학습자들은 다양한 질문을 통해 평소 의문점을 가지고 있던 분야에 대한 답변을 듣거나, 서로의 생각을 들여다볼 기회의 장을 가질 수 있어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강의 진행을 맡은 이문영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교수는 “학습자들의 큰 관심으로 매시간 진행된 많은 질의응답을 통해, 단방향으로 국한된 시각이 아닌 다양한 시각에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됐다”라고 말했다.
임병택 시장은 “이번 시흥 리더스 아카데미는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정세를 시민들과 함께 이해할 수 있게 된 특별한 시간이었다”라며 “앞으로도 세계화 흐름에 발맞춘 다양한 인문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5.12.01 (월) 08:4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