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과 음식점엔, K급 소화기! (영동소방서 K급 소화기 비치 당부)
  • + 즐겨찾기
  • 2026.02.11 (수) 14:45
  • 한국어 English 中文 日本語 Vietnam
검색 입력폼
정읍시

주방과 음식점엔, K급 소화기! (영동소방서 K급 소화기 비치 당부)

지난 1월 영동군에서 발생한 주방 화재
[시사토픽뉴스]영동소방서(서장 이도형)는 음식점 주방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기름 화재 예방을 위해 관내 음식점을 대상으로 K급 소화기 비치와 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소방서에 따르면 음식점 주방 화재는 조리 중 음식물 방치, 튀김유 과열, 전열기구 사용 부주의 등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식용유 화재는 물을 사용하거나 화재 특성에 맞지 않은 소화기를 사용할 경우 불길이 급격히 확산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최근 관내에서도 주방에서 가열 중이던 식용유로 인해 화재가 발생한 사례가 있었으며, 인명 피해는 없었으나 주방 일부가 소실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소방서는 이 같은 화재 예방을 위해 초기 대응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영동소방서는 주방 기름 화재에 적응성이 있는 K급 소화기 비치를 적극 홍보하고 있다. K급 소화기는 강화액 약제가 기름 표면에 유막층을 형성해 산소 공급을 차단하고, 발화점 이하로 온도를 낮춰 식용유 화재에 효과적인 소화기다.

아울러 ▲조리 중 자리 비우지 않기 ▲튀김유 적정 온도 유지 ▲전열기구 과부하 방지 ▲후드·덕트 등 배기시설의 주기적인 청소 등 기본 안전수칙 준수도 함께 당부했다.

이도형 영동소방서장은 “주방 화재는 초기 대응 여부에 따라 피해 규모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며 “K급 소화기 비치와 예방수칙 준수로 안전한 영업 환경을 조성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정읍시 주요뉴스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