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사학기관 행‧재정 경영평가 결과 발표
검색 입력폼
교육

경북교육청, 사학기관 행‧재정 경영평가 결과 발표

흥해중학교․풍산중학교 등 1등급 선정… 효율성 강화를 위한 새 평가항목 도입

경북교육청
[시사토픽뉴스]경북교육청은 27일 도내 사립학교 170교를 대상으로 진행한 ‘2024년 사학기관 행․재정 분야 경영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평가는 사학 법인의 수익용 재산관리와 주요 시책 사업 참여도 등 20개 주요 항목 성과를 중심으로 이뤄졌으며, 특히 학교별 재정 운용과 실적을 엄정하게 평가했다.

평가 결과, 1등급 학교에는 흥해중학교(포항)와 풍산중학교(안동), 문경여자고등학교가 선정됐으며, 2등급에는 풍산고등학교(안동)와 김천중학교 등 28교가 선정됐다.

경북교육청은 1․2등급 우수학교에 대해 포상금을 지급하고, 상위 5교에는 교육감 표창을 수여해 기관 운영의 모범사례로 격려할 계획이다.

또, 이번 평가 결과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2026년 차기 평가 개선안을 마련했다. 특히, 연도 말 예산의 집중 집행을 방지하고 불용액 감소를 유도하기 위해 ‘학교회계 조기 집행률’ 항목을 신설한다고 밝혔다. 이는 재정 운용의 효율성을 한층 더 강화하기 위한 조리로 평가된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사학기관 경영평가가 법인과 학교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공정하고 변별력 있는 평가를 통해 사립학교 경영의 신뢰도를 높여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서병배 기자 news@sisatopic.com
교육 주요뉴스

오늘의 인기기사

광주광역시교육청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