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소방본부, 찾았다멍! 2025년도 119구조견 수색능력 강화를 위한 훈련 실시
검색 입력폼
남원시

경상남도 소방본부, 찾았다멍! 2025년도 119구조견 수색능력 강화를 위한 훈련 실시

구조견 장애물 극복훈련, 운용자 구조견 통제 훈련에 나서

119구조견 수색능력 강화훈련
[시사토픽뉴스]경상남도 소방본부는 119구조견의 뛰어난 후각과 청각 능력을 활용해 구조대상자의 위치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구조작업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수색능력 강화훈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119구조견은 사람보다 최소 1만 배 이상 민감한 후각과 50배 이상의 청각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재난 상황에서 구조대상자를 탐색하고 발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연재해, 사고, 실종 등 다양한 상황에서 많은 생명을 구하고 있다.

이번 훈련에서는 119구조견이 운용자의 명령에 따라 움직이고, 낯선 환경에서도 안정된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통제 훈련과, 어두운 터널 통과, 흔들다리, 시소 등 실제 현장에서 마주할 수 있는 다양한 장애물을 극복하는 훈련에 중점을 뒀다.

경남소방은 점점 복잡해지는 재난 양상에 대응하기 위해 인명 최소화를 최우선의 과제로 설정하고, 실효적인 인명구조 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도민의 안전을 지키는 데 힘쓸 계획이다.

훈련에 참여한 윤성진 119구조견 운용자는 “최소한의 시간 내에 신속하게 구조대상자를 구조하는 것이 수색작업의 핵심이다”라며, “119구조견의 실전 대응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훈련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서병배 기자 news@sisatopic.com
남원시 주요뉴스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