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굿 바이(Good Bye) 2024, 바이 바이(Bye Bye) 산불!"
검색 입력폼
사회

원주시, "굿 바이(Good Bye) 2024, 바이 바이(Bye Bye) 산불!"

원주시청
[시사토픽뉴스]원주시는 지난해 ‘산불 제로’ 목표를 달성했다.

2024년 전국에서 총 278건의 산불이 발생했으나, 원주시는 단 한 건의 산불 피해도 발생하지 않았으며, 이는 ‘산불 없는 원주시’를 목표로 민·관·군이 하나로 힘을 합쳐 산불 예방에 총력 대응한 성과이다.

시는 지난 2월부터 ▲산불 유관기관 단체 협의회 개최 ▲주요 도로변에 산불조심 깃발, 현수막, 차량용 삼각 깃발 등 홍보물 설치 ▲산불 예방 캠페인 실시 ▲각종 언론매체 등을 통한 다각적인 홍보 ▲의용소방대 및 자율방범대, 원주드론순찰대 등 사회단체를 통한 산불 예방 홍보 활동에 주력했다.

특히 산불 예방과 감시를 위해 18개 읍면동 산불 취약지역에 유급감시원 168명과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 53명을 선발·배치했으며, 감시 초소 16개소와 봉화산 등 야산 4곳에 무인감시카메라를 설치해 감시 범위를 확대했다.

또한 소각행위로 인한 산불 실화자와 무단 입산, 산림 연접지 불법 소각 금지 등 위반 행위에 대해 관련 법에 따라 엄중 처벌했다.

시 관계자는 “단 한 건의 산불도 발생하지 않은 것은 산림과와 읍면동을 비롯한 원주시 공직자들의 노력뿐만 아니라 성숙해진 시민의식의 결과”라며, “2025년에도 민관이 협력해 ‘산불 없는 원주시’ 목표 달성 및 유지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서병배 기자 news@sisatopic.com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