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주시청 |
○ ‘적극 재정’ 정면 돌파, 전략적 재원 배분으로 현안 적기 해결
국세 수입 감소에 따른 지방교부세 감액 등 연이은 재정위기에 시는 긴축 재정이 아닌 적극 재정으로 대응하며 한정된 재원의 전략적 배분으로 민생 회복과 인공지능(AI) 기술주도 경제 분야 선도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시설 사업의 무분별한 추진보다는 사업의 효과성과 우선순위에 따라 예산을 적극 반영하며 꼭 필요한 사업에 예산이 적기 투입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했다.
시는 지난해 사상 첫 예산 2조 원 시대를 맞이하며 지역 현안의 신속한 해결을 위해 재정력을 총동원함과 동시에, 현장에서 접수된 시민 불편을 적기 해소하고자 50여 건의 시민 체감형 예산 약 180억 원을 올해 예산에 적극 반영해 실질적인 삶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 미래차부터 AI·반도체까지, 국․도비 확보로 현안 사업 탄력
지난 한 해 원주시는 ‘국·도비 확보추진단’을 운영하며 사업별 추진 상황을 시장이 직접 점검하고, 중앙부처, 국회 및 강원특별자치도와의 소통 체계를 강화해 국·도비 확보를 위해 총력을 다했다.
그 결과 2026년 본예산 기준 전년 대비 6.7%, 480억 원 증가한 7,633억 원의 국·도비를 확보했으며, 특히 원주시 직접 사업 기준 역대 최대 규모인 6,241억 원의 국비를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주요 국·도비 사업으로는 △미래차 전장부품 시스템반도체 신뢰성 검증센터 구축 △의료 AI반도체 전문인력 양성센터 구축 △K-의료산업 글로벌 시장진출지원 플랫폼 구축 △디지털 헬스케어 기반 AI 융합혁신교육허브 조성 △강원 원주 그린스타트업타운 조성 △서부권역 광역 교통망 확충 △신림면 황둔리 하수관로 정비 △원주공공하수처리시설 유입침사지 증설 △북원도서관 건립 △원주시립미술관 건립 △북부권 청소년문화의 집 건립 △어린이 예술회관 건립 등이 있다.
올해도 원주시는 주요 현안 사업이 정부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사업별 쟁점 사항과 추진 계획을 점검하고, 예산 편성 단계에 맞춘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한편, 중앙부처 및 강원특별자치도와의 협력 체계를 바탕으로 재정 확충의 안정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또한 국·도비 확보 과정에서 부서 간 협업을 강화하고, 예산 주기별 실무 특강을 정례화해 정부예산 편성 구조와 공모 사업 추진 절차에 대한 이해를 높여 실무 대응 역량을 지속적으로 제고할 방침이다.
아울러 주요 사업이 편성 과정 전반에서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준비 단계부터 이행 상황까지를 면밀히 살피고, 관련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재정 운용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함께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 카카오톡 체납 안내부터 가상자산 추적까지, ‘스마트 세정’ 앞장
원주시는 찾아가는 현장 취득세 상담창구를 운영해 시민들에게 적극적인 세무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보기 편한 ‘큰 글씨 고지서’ 도입으로 고령자와 저시력자 등 취약계층에 폭넓은 세정서비스를 제공하는 납세 친화적 세무 행정을 펼치고 있다. 이를 통해 올해 지방세 목표액은 전년 대비 147억 원 증가한 4,781억 원 달성을 목표로 한다.
연 2회 체납액 일제 정리 기간 운영과 고액 체납자 일대일 책임 징수제 시행을 통해 체계적인 징수 활동을 전개하고, 소액 체납자를 대상으로는 납세 지원 콜센터를 운영해 자발적 납부를 유도한다.
특히 2026년부터는 지방세 및 세외수입에 대해 카카오톡 기반 체납안내문 발송을 도입해 체납 사실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안내하고, 본인 확인부터 납부까지 연계되는 원스톱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납부 편의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아울러 1월 1일부로 신설된 금융조사팀을 통해 예금·급여·매출채권·가상자산 등 금융 재산에 대한 조사를 강화하고, 은닉·탈루 혐의 체납에 대한 대응 역량을 높여 공정한 조세 질서 확립에 나선다.
○ 시민 소통과 안전 최우선, 시설 개선으로 ‘공간 복지’ 실현
읍면동 청사의 시설 노후 및 공간 협소로 인한 주민 불편을 해소하고자 공공청사 개선 사업의 일환으로 명륜1동 행정복지센터 신축을 완료했으며, 2027년 준공을 목표로 호저면 행정복지센터 신축 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연말까지 학성동 주민자치센터, 상반기까지 문막읍 야외광장 막구조물을 조성하고, 하반기에는 치악종각을 시청 앞으로 이전하는 등 시설 개선을 추진해 각종 행사 시 시민의 안전과 편의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2026.01.26 (월) 12:4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