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군산시, ‘2026 시간여행 축제학교’·찾아가는 축제학교 |
올해 5회째를 맞이하는 ‘시간여행 축제학교’는 지역축제에 관심있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축제기획자와 활동가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군산시 대표축제인 ‘군산시간여행축제’와 연계하여 주민 참여도를 높이고 주민과 함께 만드는 지속 가능한 축제환경 조성이 목표이며, 매년 수강정원을 초과할 만큼 주민 호응도 좋다.
교육 기간은 2월 24일부터 3월 31일까지 총 6회이며, 매주 화요일 오후 7시 군산시 청년뜰 3층 청년강당에서 진행된다.
교육은 일반과정과 심화과정으로 구성되며, 일반과정은 축제에 대한 기본 이해와 다른 지역 문화관광축제의 우수사례들을, 심화과정은 직접 축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 방안을 구상해보는 실습과 토론 중심의 교육으로 구분된다.
일반과정은 축제에 관심 있는 시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지만, 심화과정은 기존 2022년~2025년 축제학교 수료생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는다.
수료자에게는 과정별 수료증이 제공되며, 추후 ‘군산시간여행축제’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시민기획 프로그램 공모 지원 시에 가점이 부여된다.
한편 ‘찾아가는 축제학교’는 5개의 팀을 선정하여 프로그램 기획, 예산 운영, 홍보 전략, 안전관리 등 전반적인 축제 운영에 대해 컨설팅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시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 주도의 축제가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지역축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접수 단체 중 주민 주도성이 높고, 교육 참여 인원이 10명 이상인 곳을 우선 선정할 예정이다.
시간여행 축제학교와 찾아가는 축제학교 모두 2월 2일부터 2월 19일까지 신청가능하며, 군산시 누리집 및 군산시간여행축제 누리집에 게시된 참여자 모집 링크를 통해 온라인 신청하면 된다.
또는 참여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 후 이메일로 접수해도 된다.
선정된 참여자·단체는 2월 20일에 개별 통보될 예정이다.
더욱 자세한 사항은 다이룸협동조합군산시 관광진흥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2026 제14회 군산시간여행축제는 10월 2일부터 10월 5일까지 군산시간여행마을 일원에서 개최된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2026.01.27 (화) 11:4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