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성시청 |
국립재활원은 전국 보건소의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의 운영 역량과 협력체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멘토보건소를 선정하고 있으며, 평가 결과 화성시동탄보건소는 경기도 남부권역 멘토보건소로 지정됐다.
화성시동탄보건소는 지역사회재활협의체 운영을 기반으로 보건‧의료‧복지 분야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방문재활 및 재활운동프로그램, 건강교육 등 대상자 중심의 통합 재활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해 온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역사회중심재활 멘토보건소로 지정되면 장애인 건강보건관리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사업 운영 경험과 우수사례를 바탕으로 타 보건소를 지원‧자문하게 된다.
특히,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 운영 전반에 대한 정보 공유 ▲신규 보건소 및 담당자 대상 상담‧자문 ▲견학 프로그램 기획 ▲지역 의견 수렴 및 중앙 건의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및 권역재활병원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 강화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시는 향후 경기도 남부권역 멘티보건소와 연계해 연 1회 이상 지역(권역) 간담회를 실시하고, 실무자 간 교류 및 협력 강화를 통해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의 내실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문자 동탄보건소장은 “이번 멘토보건소 선정을 계기로 그간 축적해 온 동탄보건소의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 운영 경험을 공유하고, 지역 간 격차를 줄이는 데 기여하겠다”며 “앞으로도 장애인이 지역사회 안에서 건강하고 존엄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권역 멘토보건소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2026.01.27 (화) 18: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