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군남부노인복지관 선배시민봉사단, 지역사회에 건강과 웃음 전달 |
‘선배시민 봉사단’이란 60대 이상의 어르신들로 구성되어 있는 봉사단으로 사회 참여를 통해 노년기의 삶의 만족도를 높이고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봉사단은 어르신들이 자신들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창단되었으며, 사회적 교류와 사회적 인식 개선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선배시민 봉사단 중 ‘별빛 스포츠 테이핑 봉사단’은 매월 둘째, 넷째 주 화요일에 스포츠 테이핑 요법을 통해 지역 주민들의 근골격계 건강을 지원하고 있다.
봉사단은 정기적으로 효경재가노인돌봄센터와 현풍요양병원 등 지역 내 노인복지시설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주로 무릎, 허리 등 관절 부위에 직접 스포츠 테이핑을 해드리고 있다.
이들의 따뜻한 손길은 어르신들의 통증 완화와 움직임 개선 등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단원들은 꾸준한 교육과 훈련을 통해 전문성을 더욱더 높여가고 있다.
또 다른 봉사단인 ‘두잇 풍선아트 봉사단’은 풍선 아트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모양의 풍선을 만들어 매월 셋째 주 화요일, 수요일에 달성군 국공립 어린이집 6개소 또는 유치원을 방문하며 어린이들과 교류를 이어가고 있다.
이 활동은 어린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세대 간의 정을 나누고 행복을 전달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어주고 있다.
김홍수 달성군남부노인복지관장은 “선배시민 봉사단의 활동은 단순한 봉사활동을 넘어서, 어르신들이 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해 앞으로도 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