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아동·청소년 참여기구 청소년 정책 제안 토론회 및 간담회 개최 |
거제시와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거제시청소년수련관)가 주관한 이번 토론회는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살기 좋은 거제시를 만들기 위한 첫걸음으로, 청소년들의 요구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개최됐다.
거제시 아동·청소년을 대표하는 참여기구인 △거제시 청소년참여위원회, △거제시 공공청소년수련시설(4개소) 청소년운영위원회, △거제시 중·고등학교 학생회장단 연합회, △거제시 아동참여단 총 70여 명은 10개의 모둠을 구성해 토론에 참여했다.
이들은 퍼실리테이터의 진행에 따라 △청소년들의 정신 건강 및 문화 생활을 위한 지원 확대, △청소년들이 편안하게 활동할 수 있는 청소년 공간 마련 등 안전·복지·문화·관광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정책들을 적극적으로 제안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토론회 후 이어진 간담회에서는 각 모둠별로 제안한 정책에 대해 발표하고, 박종우 거제시장과 심도 있게 논의했다.
박 시장은 “청소년들은 미래 사회의 주역으로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오늘 제시된 정책 제안이 실현 가능한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시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거제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청소년들이 정책 형성 과정에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향후 청소년 중심 정책들의 실현 가능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거제시는 앞으로도 청소년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청소년들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는데 힘쓸 예정이다.
서병배 기자 news@sisatop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