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11일 보행의날’ 강기정 시장 시작으로 광주시 ‘대중교통 출퇴근 챌린지’ 이어간다
검색 입력폼
광주광역시

‘11월11일 보행의날’ 강기정 시장 시작으로 광주시 ‘대중교통 출퇴근 챌린지’ 이어간다

강 시장, 1250원 대자보 출근길 첫 주자…3명에게 바통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대·자·보(대중교통‧자전거‧보행 중심) 도시 광주’ 실현을 위해 11일 오전 북구 문흥동 자택에서 시청까지 버스를 타고 출근하며 시민과 대화하고 있다.
[시사토픽뉴스]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11일 ‘보행자의 날’을 맞아 ‘1250원 대중교통 출근길’에 나섰다. 광주시가 추진하는 대·자·보(대중교통·자전거·보행 중심) 도시 시민 공감 확산을 위한 프로젝트 ‘대중교통 이용 출퇴근 챌린지’의 첫 주자로 나선 것이다.

강 시장은 이날 새벽 6시30분 집을 나서 북구 문산중 정류장에서 ‘문흥18’ 버스를 타고 17개 버스정류장을 지나 경신여고 정류장에서 ‘좌석02’로 환승, 4개 정류장을 더 지난 뒤 광주시청에 도착했다. 꼬박 1시간이 걸렸다.

강 시장이 평소보다 출근시간이 세곱절 걸렸지만, 시내버스를 택한 이유는 명확하다. 광주시가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고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시민들과 함께 ‘대중교통·자전거·보행 중심의 전면적인 교통시스템 전환’을 꾀하고 있어서다.

특히 광주시는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개통이 임박함에 따라 이와 연계한 새로운 대중교통체계 등을 설계하고 있는 만큼 현장에서 시민들의 목소리를 들어 정책에 반영하고 ‘나부터’ 대·자·보 도시를 실천하고자 한 것이다.

강 시장은 이날 출근길 시내버스에서 만난 시민들에게 대·자·보 도시에 대해 설명하고, 의견을 구했다. 또 대중교통을 이용해 출퇴근하는 시민들의 고충을 귀담았다. 강 시장은 “시내버스는 정시성과 연결성이 강화돼야 하는 만큼 부족한 부분을 세심히 신경쓰겠다”고 약속했다.

강 시장은 앞서 지난 7월에도 시내버스로 출근했다. 또 광주천변, 도시철도2호선 1단계 17㎞ 구간 등을 걸으며 현장을 살폈다. ‘대·자·보 도시’ 실현을 위한 행보였다.

광주시는 강 시장을 첫 주자로 대·자·보 도시 시민공감 정책인 ‘대자보 출퇴근 챌린지’를 본격 시작한다.

이 챌린지는 광주를 지속 가능한 도시로 만들기 위해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 자전거, 보행 등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을 이용해 출퇴근하는 시민 참여형 프로젝트다.

강기정 시장을 시작으로, 광주시의회, 교육청, 공직자, 공공기관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후에는 도시철도2호선 개통 시기에 맞춰 범시민 대·자·보 실천운동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인증사진을 게시하고 다음 사람을 추천하는 릴레이 방식으로 진행한다.

이를 통해 광주시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끌어내고 대자보 도시 정책에 관한 공감대를 확산시킬 방침이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대·자·보 도시는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개통과 함께 도시 교통시스템의 전면적인 전환으로 본격화될 것이다”며 “대·자·보 실현을 위해서는 담대한 정책과 시민들의 참여가 절실하다. 광주시는 시민들과 토론하고 대중교통 이용 경험을 늘리는 준비를 착실히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시는 기후위기 대응과 도시의 지속 가능성 강화를 위해 사람 중심의 교통체계 대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대·자·보 도시 비전을 세우고, 시민 인식 개선과 정책 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실증공간 조성 ▲대·자·보 도시 공론화 ▲시민 스스로 기획·실천 ▲사람 중심의 교통 흐름 등 실증·소통·참여에 연결을 더한 ‘시민공감정책 실행 계획 3+1’을 적극 추진한다.

광주시는 ‘대·자·보도시 광주’ 프로젝트의 성공 추진을 위한 전담조직(TF)을 구성, 지난 11월5일 첫 회의를 통해 대자보 도시 비전을 공유하고 기관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9일에는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대·자·보 도시 광주’를 위한 시민 숙의 및 공동이행 협약식을 진행했다. 행사에는 시민실천단 100여 명이 참여하여 대자보 도시를 위한 ‘시민 제안서’와 ‘광주시민의 다짐’을 작성하고, 실현을 위한 다짐과 협력을 공식 선언했다.
서병배 기자 news@sisatopic.com

오늘의 인기기사

광주광역시장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