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 보건소 건강관리센터 정규 프로그램 종강 |
현재 건강관리센터는 중앙센터(양평읍), 동부센터(용문면), 서부센터(양서면) 3개소가 거점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지역민의 건강요구도별 건강관리에 중점을 두어 건강체크 및 생애주기별 맞춤형 상담이 진행된다.
매년 정규 프로그램으로는 65세 미만 중등도 신체활동 ‘근력재테크’와 65세 이상 시니어 운동프로그램 ‘건강히어로’가 운영되고 있으며,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고혈압·당뇨교실’, 기존 프로그램 참여자를 위한 자조반 ‘우리끼리 킵고잉’, 순환식 자율운동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센터 정규프로그램에 건강걷기를 접목한 ‘히어로와 동행걷기’는 양평 걷기 좋은 길과 물소리길 등을 활용, 모바일걷기 워크온을 연계해 일상생활 속 주민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이끌어내고, 파이토 케미컬 건강레시피, 맨발걷기 힐링특강을 통해 자가건강관리능력을 증진시켜 건강생활실천분야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배명석 보건소장은 “건강관리센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군민의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자가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 같다”면서 “내년에는 주민요구도를 적극 반영한 건강관리센터 및 건강생활지원센터 확대 운영을 통해 다양한 건강프로그램과 건강교육을 제공하고 지역사회 건강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서병배 기자 news@sisatop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