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 |
도교육청은 ▲더불어 성장하는 민주시민교육 ▲핵심역량을 키우는 맞춤형 교육 ▲모두가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 환경 ▲따뜻하고 행복한 교육복지 ▲소통과 참여로 열린 교육행정 5대 교육시책에 맞추어‘올바른 인성,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미래교육’을 실현해 나가기로 했다.
도교육청은 이를 위해 학생 맞춤형 독서교육 선도학교 운영 및 학생건강증진관리프로그램 개발 등 독서·인문·예술·체육활동을 통한 학생 인성교육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단위학교 진로학업 설계 지원 컨설팅 지원단 운영 및 개정 교육과정의 지역 교육과정 지원자료 개발, 2025 제주형 한울타리 유치원 시범 운영 등 다양한 교육과정 지원으로 개정 교육과정의 현장 안착과 꿈키올래 진로직업체험센터 구축‧운영 등 진로교육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탄소중립학교 구축을 통한 복합 신재생에너지를 도입하고 해양환경교육프로그램 반려해변 참여 등 지속가능발전교육 확대 및 제주이해교육을 내실화한다는 방침이다.
학교에서 AI디지털교과서를 시범적으로 도입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1학생 1스마트기기 보급 확대, 제주형 교수학습 플랫폼 구축 등 디지털·AI·창의융합교육 인프라를 개선한다.
협약형 특성화고등학교 및 자율형 공립고등학교 2.0 운영 등 지역과 함께 교육 여건을 개선하고, 학교체제개편 및 학교 신설로 변화하는 미래 교육환경에 대비해 나갈 계획이다.
병원형 위(Wee)센터 신규 운영, 초등 늘봄학교 대상 학년 확대, 학생맞춤통합지원 시범교육지원청 운영, 이주배경학생 디지털‧AI 기반 한글 지도 및 AI학습통역도우미 지원, 청각장애학생 지원 강화 등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학생 맞춤형 교육복지를 확대키로 했다.
김광수 교육감은“올해에도 올바른 인성과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미래교육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특히 2025년 제주교육은 학생을 중심으로 학교‧지역과 함께 성장해 나가는 데 필요한 다양한 정책과 사업에 모든 역량을 쏟을 것”이라고 의지를 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