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군보건소, “갈말·동송읍을 생명존중안심마을로!”참여기관 모집
  • + 즐겨찾기
  • 2026.01.23 (금) 13:07
  • 한국어 English 中文 日本語 Vietnam
검색 입력폼
장수군

철원군보건소, “갈말·동송읍을 생명존중안심마을로!”참여기관 모집

생명존중안심마을 현판 이미지
[시사토픽뉴스]철원군보건소가 지역사회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문화 확산을 위해 2026년 ‘생명존중안심마을’ 조성 사업에 동참할 기관과 단체를 모집한다.

‘생명존중안심마을’은 읍·면·동 단위의 지역 자원을 연결해 촘촘한 자살예방 안전망을 만드는 통합 모델이다. 이번 사업은 관내 자살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갈말읍과 동송읍을 우선 대상지로 선정하여 집중관리를 시작한다.

모집 대상은 5개 영역의 기관 및 단체이며, 갈말·동송읍에 소재한 다음 기관이라면 어디든 참여 가능하다.
⦁보건의료: 병·의원, 치과의원, 한의원, 약국 등
⦁교육: 초·중·고교, 평생학습관, 학원 등
⦁복지: 사회복지시설, 복지관 등
⦁지역사회: 마트, 편의점, 종교단체, 이장협의회, 부녀회, 군부대, 운수업체 등
⦁공공기관: 행정복지센터, 지구대 및 파출소, 소방서, 우체국 및 우편취급국, 농어촌공사 등

참여 기관 및 단체는 철원군보건소와 협력하여 △고위험군 발굴·개입·연계 △자살예방 인식개선 캠페인 △자살예방교육 이수 △자살 고위험군 맞춤형 서비스 지원 △자살위험 수단 차단 등 5대 전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자율적으로 활동한다. 참여 기관 및 단체에는 ‘생명존중안심마을’ 현판이 제공되며, 우수 활동 기관에는 표창 등 인센티브가 제공될 예정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갈말읍·동송읍 소재 기관 및 단체는 철원군보건소 질병관리과 마음건강팀으로 문의하여 참여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박정순 질병관리과장은 “생명존중안심마을은 지역주민 모두가 서로의 안전을 살피는 따뜻한 공동체를 만드는 첫걸음”이라며,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행보에 지역 기관과 단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