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로당이 건강배움터로! ‘찾아가는 한의약 방문건강서비스’ 한층 더 강화 |
이번 사업은 의료 접근성이 낮은 농촌지역과 고령 인구 비율이 높은 청송군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추진된다. 대상자의 건강 상태를 종합적으로 파악한 뒤, 한의약 중심의 방문건강서비스와 함께 생활습관 개선, 만성질환 예방·관리 등 통합건강증진서비스를 연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청송군보건의료원은 공중보건한의사와 보건의료 전문 인력이 직접 경로당을 방문해 ▲한의학적 건강교육 및 침술 치료 ▲정신건강 검사 ▲치매 예방 교육 ▲영양관리 ▲구강건강관리 ▲암 예방 교육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단편적인 서비스에 그치지 않고, 지속 가능하고 체계적인 건강관리 지원이 이뤄지도록 하고 있다.
현재 해당 사업은 파천면, 진보면, 부남면 등 5개 경로당에서 지난 1월 20일부터 운영 중이며, 각 경로당을 매주 1회씩 총 8회 방문해 어르신들의 건강 상태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치료와 교육을 병행하고 있다.
청송군보건의료원은 지난해에도 임하댐 노인복지관 1곳과 경로당 7곳, 산불 이재민 임시 거주시설 11곳 등 총 19개소를 찾아 2,192명에게 한의약 건강서비스를 제공해 지역 어르신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한편, 청송군보건의료원은 앞으로도 보건의료원 내 다양한 건강증진사업 간 연계를 강화해 의료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주민 중심의 예방·관리형 보건의료 체계 구축에 힘쓸 계획이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2026.01.29 (목) 13:40













